5시에 눈을 떴으나 구름이 없다는 핑계대고 또 잠.
7시에 또 일어나니 흰구름 동동...^^
오늘은 우루겐치로 가서 비행기로 타슈켄트로 간다.

차로 가면 약 1,000Km의 거리를 비행기로 쓩~~~ 1시간이면 도착..

8시경 늦은 아침을 먹고 쉼.
키르키스스탄과 우즈베키스탄 양국 대통령의 히바 방문으로 도로가 폐쇄될거라는 우려 때문에 예정보다 1시간 이상 빠른

11시반에 호텔에서 우루겐치 공항으로 출발~~ 도로가 막혀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근데 공항 도착 얼마 전에 버스가 되돌아 간다. 잠시후에 유턴후 다시 공항으로ㅠㅠ

떠나는 발걸음이 무겁게 파란 하늘에 둥둥 떠다니는 흰 구름...
두 나라의 대통령 사진이 공항 앞에 떡~~~
우르겐치 공항 건물.

공항에 도착하여 검색대 통과하니 1시
이제 짐 부치고 발권하고 쉬다가 15시20분 비행기 타고 슝~~  '타슈켄트'로~~
정확한 시간에 출발한 비행기는 오른쪽으로 아무다리야강을 보여주더니 채 10분도 안되어서 사막을 보여주고,

강에서 멀어질수록 땅 색깔이 노랗게 되면서 흰구름이 도드라진다.

또 잠시후에 (목화를 많이 심어서 그런가~~)목화솜을 늘어 펼쳐 놓은듯이 노란 사막위에 흰 구름이 적당히 늘어서 있다.
마치 하늘에서 목화솜을 휘리릭 ~ 흩뿌린것 같다.
아름답고 또 멋지다.
그런데 너무 단조롭다.
출발한지 35분경 오른쪽으로 커다란 호수(Aydar Lake)가 보인다
아마도 호수 건너 멀리에 사마르칸트가  있을 것이고 호수 이쪽은 사막이 여전하고~
잠시후 사막은 녹색지대로 바뀌고, 다시 또 호수가 보인다. 이 호수는 카자흐스탄의 Shardara 댐이 만든 호수..

우르겐치 시내...
차츰 보이는 '아무다리야 江'
'아무다리야江'이 이리저리 몸을 맡기니 더 좋다.
누런 사막위로 보이는 흰 구름.

오른쪽으로 커다란 호수(Aydar Lake)가 보인다.
카자흐스탄의 Shardara 댐.
카자흐스탄의 Shardara 댐이 만든 꽤나 큰 호수.
타슈켄트 시내가 한눈에 ~~

이륙한지 1시간만에 착륙~ 1,000Km를 1시간만에.
짐 찾고 호텔로   5시 30분경에 도착,

'Grand Mir Hotel'이라는 연식에 쫌 된 4성급 호텔 방에 짐을 대충 놓고 나가야지.. 놀면 뭐하나.

호텔 직원에게 부탁하여 택시를 부르고(얀덱스 앱이 없어서^^), 한참을 가니 바로 그 식당이 나온다.
'Besh Qozon' 이라는 현지인이 많이 찾는 그 유명한 식당에서 쁠롭을 주문.... 가마솥이 여러개 있다,
그런데 직원이 양이 많으니 0,7인분씩 주문도 가능하단다. 내맘을 정확히 읽는 직원.. 맘에 드네..
둘이 물한병 포함 95,000정도  1만원이 안되고 맛도 좋았다.

쁠롭;중앙아시아 사람들이 즐겨 먹는 요리로 한국의 비빔밥과 비슷하지만 이것은 쌀,야채,양고기 등을 커다란 솥에 넣고 기름을 듬뿍 넣고 찌고,볶고, 찌고, 섞어서 하는 일종의 볶음밥.

쁠롭 0,7인분*2, 빵, 음료, 1만원이 안되니 가성비는 짱이다.
열심히 만든다.

가성비 좋게 잘 먹고,
그리고 바로 옆의 TV타워를 들어 가는데 입장료가 1인당 10만숨 1만원이 넘는다.

하긴 이 TV타워의 높이가 꽤나 높아서 얘네들 국민들의 자랑거리 란다. 뭐 국뽕정도...

한국인이 삼성, 현대, LG, BTS, 손흥민 등등을 들먹이며 어깨가 으쓱 하는것과 비슷...

TV 타워에서 본 풍경
TV 타워 1층의 기둥에 장식한 타일공예..굿이다.
TV 타워에서 본 일몰 풍경
TV 타워에서 본 달이 떠 있는 풍경

전망대로 가서 시내 잘 보고 일몰 잘 찍고 택시를 타려는데, 얀덱스 앱이 없어서 살짝 고민 중인데

현지인이 친절히 자기 앱으로 우리에게 택시를 먼저 잡아 주고는 자기도 바로 택시를 부른다.

고맙지요..

조명이 들어 온 TV 타워

호텔로 돌아와 그동안 깍지 못했던 텁수룩한 수염을 깍으려고 이발소를 찾는데 구글지도에

호텔근처에 이발소가 있어서 갔는데 면도 하는것만 15만숨이란다.
엄청 비싸서 왜?  자기네 가게가 우즈베키스탄에서 제일 비싼곳 이란다.
서울의 청담동?

고민 살짝 하다가 내일 오전에 다른 곳 찾기로 하고 호텔근처 점빵에서 캔맥주 2개 사서 마지막 파리.

시간이 많아서 방에서 불 끄고 호텔앞의 로터리 장노출 찍어 보고.

호텔 방에서 불 끄고 장노출로 시간 때우기.

타슈켄트의 호텔 : Grand Mir Hotel(연식에 쫌 된 4성급 호텔), 신시가지의 중심지에 있어서 위치 좋음.

7월 20일(토),

오늘은 타슈켄트의 시내를 이리저리 다니면서 보고 찍고 하다가

오후 6시에 공항으로 이동하여 밤 비행기로 한국으로 간다..

아침 6시에 호텔에서 가까운(걸어서 15분 정도), 미리 검색해 둔 러시아정교회로 출발.

오늘은 시간이 여유가 많으니 별 걱정도 없고, 좋은 사진이나 찍으면 좋겠다는 생각인데 그게 맘대로 안되지..
혹 이발소가 있나 찾으며 천천히 가니 20분이 걸렸다.

근데 입구에서 경비원이 스마트폰은 되지만 큰 카메라는 안된다고 ㅠㅠ

걍 스마트폰으로 찍다가 좋은 장면이 나오면 슬쩍 찍고,  세상이 그렇지 뭐...^^

Mirabad Bazaar.

Holy Assumption Cathedral Church(성모승천대성당).

성모 승천 대성당은 1945년부터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교구의 러시아 정교회 대성당입니다.

대성당은 1871년에 지어졌으며 1990년대에 증축되었으며, 종탑은 2010년에 재건축되었습니다.(펌글)

호텔에서 그리 멀지도 않고, 생각보다는 아름답고, 깔끔하고, 아침 날씨도 좋아서 꼭 추천하는 곳.

본당 건물.
본당 내부. 스마트폰 촬영은 허용 한다고 정문 문지기가 얘기..
성모승천대성당 경내의 이모저모.
제일 맘에 드는 건물...
같은곳인데 스마트폰 촬영.
호텔로 돌아 가다가 찍은 내가 묵은 '그랜드 미르 호텔'

사진에 충실하게 잘 찍고, 천천히 걸어오니 7시가 조금 넘는다.
운동 잘 했네~~
면도 고민하다가 시간이 많이 남아서 1회용 면도기 꺼내서 도전...
약 20분에 걸쳐 깔끔하게 끝~
150,000숨(16,500원) 벌었다. 돈 보태서 맛난 저녁 먹어야지~

8시에 아침식사를 하는데 호텔식당에서 라면을 맛있게 끓여서 준다. 집에서 먹는 그 라면 아마도 한국라면인듯~
세상에 외국의 호텔 아침식사에 라면이 나오다니..^^ 처음이지만 신선한 충격이다.
8시반에 방에 드와 쉬다가 12시까지 짐을 호텔로비에 맡기고 나머지 못다한 타쉬켄트 투어.

호텔직원에게 부탁하여 택시를 불러 '하자티 이맘 광장'으로 고고.

하자티 이맘 광장(Hazrati Imom majmuasi)

하자티 이맘 광장에 있는 '하자티 이맘 모스크'는 카리모프 대통령의 주도로 2007년에 지어졌다고 한다. 이슬람 사원은 독특한 타슈켄트 건축 양식의 상징이며 이슬람 사원 입구에는 20 개의 조각된 샌들 우드 기둥이 있는 테라스가 있다. 이 사원에는 두 개의 커다란 푸른 돔이 있으며, 그 내부는 사마르 칸트의 틸라 카리 마드라사처럼 금박으로 장식되어 있다. 돔의 창 개구부는 태양 광선이 일출에서 일몰까지 이슬람 사원 내부를 지속적으로 비치도록 설계되어 있고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시에 이슬람 사원 안에서 기도를 드릴 수 있다고 한다. 이슬람 사원 입구에는 높이가 53 미터인 두 개의 미나레트가 세워져 있다.(펌글)

하자티 이맘 광장 보고 찍고 , 첨탑 2개를 가진 '하자티 이맘 모스크'를 들어가 내부 살펴보고 천장 찍어주고,

나와서 '오스만 코란'이 있다고 입장료를 따로 받는 무이 무보락 마드라사는 패스(^^)하고,

'Barak Khan 마드라사'는 상점으로 변모 한것을 안타깝게 보고,

하자티 이맘 모스크
하자티 이맘 모스크의 미나렛(2개중의 하나)
하자티 이맘 모스크 내부

무이 무보락 마드라사(Muyi Muborak madrasah)
이 마드라사는 하지트 이맘 광장 한가운데에 규모가 작은 건물이 세워져 있는데 18 세기경에 지어졌다고 한다.

이 건물의 이름은 예언자의 머리카락이  여기에 보관되어 있다하여 “예언자의 머리카락”을 의미하는 무이 무보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이 메르레세에는 현재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코란”을 보관하게 되므로 신학교에서 코란 도서관으로 역할이 바뀌었다고 한다. 하지트 이맘 광장에서 유일하게 입장료를 받고 있어서 입장료를 내고 안으로 들어가면 유리로 된 금고에 보관 되어있는 '오스만 코란'을 관람 할 수 있는데 사진 촬영은 금지 되어 있다고.

무이 무보락 마드라사 도서관(왼쪽 건물)
퍼온 사진.
Barak Khan 마드라사
Barak Khan 마드라사 에서 바라 본 '하자티 이맘 모스크'
음료도 팔고 기념품 등을 파는 상점으로 변한 Barak Khan 마드라사

나오다가 그 옆 신축중인 거대 모스크 ;  Islamic Civilization Center 건축중인 건물

Islamic Civilization Center(신축 중)
저렇게 붙인다는 것...
길을 걷다가 보이는 동상, 우즈베키스탄 소설가 '압둘라 카디리'란다.

곽튜브에 나오는 식당을 찾아서 꽤나 많이 걸었다. 얀덱스앱이 없으니 대략 난감..

구글지도에는 'National Food'라는 말만 나와서 헷갈렸다. 원래의 식당 이름은 ' XADRA'

그래도 두 다리가 튼튼하지는 않지만 써 먹을만 하니 도전!!!

더운 날씨에 쬐끔 많이 걸었다.

식당 이름은 ' XADRA'
뚝배가 같은 곳에 고기와 무우 등등 야채를 넣고 푹~~~ 고아서 국물이 찌~~~ㄴ 하다.
고기도 많고,
그 식당 안의 모습들.
점심 먹은 식당 바로 앞의 이 건물(서커스 공연 건물)이 초르수 시장인줄 알았다..^^

나름 점심은 맛나게 먹고 초르수시장을 찾아 또 다시 이리저리 헤매다가 많이 걸어서 갔다..ㅠㅠ

초르수 바자르(Chorsu Bazaar)

초르수란 우즈베크어로 네 개의 물길이 만나는 곳을 뜻하며, 바자르란 시장을 뜻한다. 이곳은 부하라 아미르의 명령으로 급격히 폐허가 되어 가고 있던 비비하눔 모스크의 건축자재로 만들어졌다. 거대한 돔 아래가 바자르로 한낮의 햇빛을 피할 수 있다. 과일, 채소, 빵, 향신료, 각종 식용 가루 및 우유, 치즈, 샐러드, 주스, 고기 등의 음식과 음식 재료뿐 아니라 옷, 카펫, 청소도구, 가구, 철제품 등 모든 물건들을 판매한다. 실크로드 시대의 옛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지만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들로 활력이 넘치는 곳이다(두산백과).

본 시장 인근에 짝퉁시장이 너무 많다.
막상 드가보니 생각보다는 별로였다.
찾아 가는데 가까운것 같은데 헤매다가 더워서 죽는줄 ~~
잠시 보고 찍고 건포도 사고(0,5Kg씩 두가지 합1K) 8만숨,  택시타고 호텔로 돌아와 짐 싸고 쉼~~~

식당에서 꽤나 많이 걸어서 찾아간 초르수 바자르.
기대가 너무 커서 그랬는지 별 감흥은 없었다.
이런저런 다양한 물건들이 많았다.
각종 고기(돼지 빼고)와 그 부산물을 파는 곳도 있고.

좌회전 신호등이 없는 나라. 좌회전은 알아서 해야하고, 그래서 접촉사고가 꽤나 있단다..

4시반에 호텔 옆 가마솥 이라는 한식당에서 라면(7만솜)으로 이른 저녁식사.
6시에 버스를 타고 공항으로 가서 이리저리 눈 돌리고 쉬다가
밤 10시 비행기는 쓩 올라가고 난 바로 잠 들고~~
4848Km거리에 6시간 15분 걸린단다. 비행기는 동쪽으로 가는것이 좀 빠르다.

7월 21일 일요일, 아침 8시경에 인천공항에 도착하여 충주 집으로..

오래전부터 가고 싶었던 이번 여행...

6월20일~7월21일, 32일간의 긴 여행

이런 여행을 언제 또 해볼 수 있을까?

여행자는 스스로 길을 걷지만, 방랑자는 길이 대신 걸어준다.

여행자는 돌아갈 집이 있지만, 방랑자는 돌아갈 집이 없다.

여행은 목적과 정해둔 기간이 있지만, 방랑은 그런거 없이 정처없이 떠돌기만 한다.

끝~~~

타타가 보내준 관광지도.

'히바'라는 동네에서 잠 잘자고 6시에 일어나 밖을 보니 맑음 그 자체이다.

'히바'는 우즈베키스탄 서부 호레즘 주의 도시. 약 1500년 전부터 존재했던 유서 깊은 도시로 우르겐치 시에서 남서쪽으로 35km정도 떨어져 있다. "히바"라는 이름은 호라즘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아무다리야 강 하류에 있는 오아시스 지역인 이곳에는 고대 페르시아 제국 시절부터 카라쿰사막의 출입구이자 실크로드의 중요 경유지로 도시가 발달했다.

1500년대 무함마드 샤이바니는 트란스옥시아나를 점령했으며, 그곳에서 우즈베크 칸국을 세우게 되었다. 그리고 1506년 부하라에서 부하라 칸국이 세워졌고, 1510년 히바에서는 히바 칸국이 세워졌다. 히바 칸국은 1873년 8월 12일 제정 러시아가 이곳을 정복한 뒤로도 계속 남아 있다가 1920년 역사 속으로 완전히 사라졌다.
히바의 중심인 이찬 칼라(199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정)는 성곽 도시로서, 그 성곽과 내부의 건축물들이 거의 통째로 남아 있는 역사 도시이다. 1920년대 러시아 혁명의 후폭풍으로 일부가 파괴되었지만 여전히 대부분 구간이 잘 보존돼 있고 훼손된 구간도 1970년대부터 재건을 시작해서, 2021년에 거의 완성.

성곽 내에는 전부 고풍스러운 옛 건물들 만이 남아있기 때문에 볼거리도 많다.

친구는 아침 사진 쉰다고 해서 나홀로~  살짝 고민하다가 카메라 챙겨 나가서 ~~

먼저 해가 뜨는 동문으로 갔다.

오래된 문을 나서니 또 생경한 풍경이다.

미나렛도 있고 모스크도 있고 사람도 살고, 해는 떠있고..

남문으로 들어가서 뒤돌아보니 성문 안의 담장이 그림이다.
동문 안쪽의 지붕위 풍경

Palvan Darvoza(이찬칼라의 동문)은 1835년 Allakulykhan에 의해 완성되었고

동문 오른쪽에는 1873년까지 노예 시장이 있었다고,

동문 밖으로 보이는 풍경.
동문 옆 예전 노예시장이 있었던 곳이란다.
약 200년전에 지어졌다는 모스크, Said Niyoz Sholikor. 동문 바로 앞에 있다.
약 200년전에 지어졌다는 모스크, Said Niyoz Sholikor. 혹 조명이 있나하고 밤에 왔는데 와보니 걍~~~
Palvan Darvoza(이찬칼라의 동문),  이찬 칼라(Itchan Kala) 구시가지로 들어가는 동쪽 문.
펌사진, 왼쪽의 모스크, 동문, 노예시장이 있었던 곳의 문.
1835년에 세워진 카라반사라이 였는데 지금은 조각을 가르치는 곳이라고...
Uch Auliya Baba 영묘

다음에 간 곳은 알라쿨리 칸 마드라사 라는 곳...입구에 식당이 있다. 2개의 정면이 있다.

알라쿨리 칸 마드라사

아침 빛을 받으니 더 굿이다.
건물의 주변...모습.

다음은 밤에 왔을 때의  알라쿨리 칸 마드라사의 야경사진... 또 멋있다.

밤에 본 알라쿨리 칸 마드라사

북문 쪽으로 골목길을 따라서 걷다보니 아침의 분주함이 느껴지는 곳..

중앙아시아의 국민간식인 '삼사'를 화덕에 굽고 있다. 사 먹었는데 걍~~그렇다. 양고기가 많이 들어있었다.
북문 가까이에 있는 어제 갔었던 '아미르 투라 마드라사(Amir Tura madrasah)'
어느 집의 문이 독특하고 햇살이 반쯤 들어왔다.
어느 집 앞에 전시(?)중인 미나렛의 기둥.
하수구의 뚜껑에 '이찬칼라'의 표식...2021년에 공사를 했다는...

파흘라반 마흐무드 영묘(Pahlavan Mahmoud Mausoleum)를 갔다.

푸른 돔을 가진 히바의 수호성인파흘라반 마흐무드 영묘(Pahlavan Mahmoud Mausoleum) 카메라 요금이 별도 계산.

시인이자 철학자이자 전사였으며 히바의 수호성인이 된 영웅 팔라본 마흐무드(Pahlavon Mahmud)를 기리기 위해 세워진 이 영묘는 1362년에 지어졌으나 19세기에 재건되었으며 1913년에 징집되어 칸의 가족 영묘로 바뀌었습니다.

방은 칸 모하메드 라힘(Khan Mohammed Rakhim)의 무덤이 있는 청록색 돔이 있는 페르시아 스타일이라고.

또 다른 방에는 타일로 장식된 Pahlavon Mahmud의 무덤이 있습니다.

성지 순례지 밖에는 다른 칸들의 무덤이 있습니다. 영묘에는 우아한 줄무늬 타일로 장식된 마드라사와 첨탑도 있습니다.
파흘라반 마흐무드는 14세기 페르시아의 시인이자 전사로 존경받았던 인물입니다. 1810년에 히바 칸국 콩기라트 왕조 무함마드 1세가 정치적인 의도로 우즈베키스탄의 히바를 수호해 줄 성인으로 믿고 그의 영묘를 건설했습니다.

푸른색 타일이 인상적~
입장료 둘이 5만숨

'파흘라바 마흐무드 영묘' 주변의 많은 영묘들
입장~~~~
입구 옆으로 보이는 호자미나렛.
많은 묘들이 있다.
다음날 키르키스스탄 대통령이 방문한다고 하여 대청소 중...

Arab Muhammad-Khan Madrasa(아랍 무하마드 칸 마드라사)는 히바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기념물중의 하나로 이찬칼라의 중심부에 있으며, 예전 우르겐치에서 히바로 수도를 이전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1616년에 처음 단층으로 세워졌었다고.

입구의 문이 정말로 오래 된 느낌.

이곳 히바의 관광대표선수인 이슬람 호자 미나렛으로 간다.

히바의 이찬칼라에서 어디서나 보이는 이슬람호자미나렛....

이슬람 호자 미나렛(Islam Khoja Minaret),

이슬람 호자는 1898년 26살의 젊은 나이에 대재상에 올라 1898~1913년 동안 히바 칸국의 대재상이었는데

1908년 그는 이 미나렛을 건립했다. 높이는 45m로 히바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다. 관광객들은 미나렛 상부까지 올라가서 히바를 조망 할 수 있다.  역사 도시 히바의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는 랜드마크로 도시가 크지 않은 반면 45m의 미나렛은 툭 튀어나와 어느 곳에서 봐도 눈에 띈다.

이슬람 호자 미나렛
이슬람 호자 미나렛의 이런저런 모습들..
포즈를 취해주는 현직 군인, 내일 오는 키르키스스탄 대통령 때문에 야간 순찰 중...키가 2m란다...

이슬람 호자 미나렛에서 잠시 휴식 보면볼수록 대단한 이곳 히바 이찬칼라의 랜드마크.
조금 더 쉬다가 북문 쪽으로 가봐야겠다.
9시에 조금은 늦은 아침을 먹고 쉼...
점심은 호텔에서 쉬다가 아침에 식당에서 가져온것으로 대충 먹기로~

3일후면 한국이라 적응 겸 해서 유튜브를 본다.
내가 잘 보던 코텐츠들이 나타나고 쭈욱 보면서
한국의 일상으로 돌아가려한다.
당구ㆍ정서주ㆍ수길따라ㆍ조국ㆍ 계속 보다가 잠자다가 또 보다가~~

Matniyaz Divanbegi Madrasah, 칼타 미노르 미나렛 옆의 마드라사로 현재는 식당으로 운영중이라고

칼타 미노르 미나렛 ‘칼타‘는 우즈벡어로 ’짧다‘라는 뜻으로, 계획대로라면 지금보다 훨씬 높은 미나렛이 건설되었어야 했지만, 착공 3년만에 공사가 중단되어 현재 미나렛의 모습이 되었다. 당시 히바 칸국의 통치자였던 Muhammad Amin Khan의 사망을 공사 중단의 원인으로 보는 듯하다. 이찬 칼라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건축물이다.

독특한 형태와 특유의 푸른 색감이 눈길을 끈다.

독특한 모습의 '칼타 미노르 미나렛'
오랫만에 친구를 만나 차담을 하니 기쁘지...
눈으로 감상을...

무하마드 아민 칸 마드라사(Mukhammad Amin-khan), 서문을 들어서면 바로 오른쪽의 큰 건물로,

중앙아시아에서 제일 컸었다는 신학교로 260명의 학생이 있었고, 현재는 호텔로 개조되어 잘 사용중이라는..

무하마드 아민 칸 마드라사

주마 마스지드 (금요일 모스크), 213개의 각기 다른 기둥이 압권인 이곳은 역사적으로나 건축적으로나 이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모스크로. 18세기 이란의 공격으로 인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불타버렸고. 기둥 6개만 오래되었고, 나머지는 화재 이후 여러 사람들이 만들었기 때문에 각각의 솜씨가 다른 이유라고,

히바에서 볼 수 있는, 그리고 꼭 봐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곳.

주마맛지드(기둥213개), 주마모스크는 소박하지만 정교한 나무 기둥의 조각들이 인상적이다.
운이 좋아서(내일 키르키스스탄 대통령이 와서 대청소중), 입장료 체크하는 분이 잠시 자리를 떠서~~ 공짜^^

세상에 공짜 싫어하는 사람 없다고, 나도 좋으다....^^ 사진도 많이 찍어주고 대신 홍보비는 안 받겠소..

연식이 되어 보이는 오래 된 문...

얼른 보고 또 이동...

Matpana Baya Madrassah로 현재는 학자들의 박물관이란다

이찬 칼라의 서문, 이곳 이찬칼라의 4개의 출입구 중에서 가장 출입하는 사람이 많은 문.

내일 키르키스스탄 대통령이 이곳을 방문한다고 하여 온 시내가 대 청소중.... 파란 하늘에 양국의 국기도 펄럭이고..
서문의 여러 풍경들...
서문 옆 조형물.. 가운데 앉아 책을 든 사람이 호라즘의 위대한 수학자로 대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알 콰레즈미'라고
벽에 타일로 이찬칼라를 멋지게 꾸몄다.
아주 뜨거운 한여름에 파는 털모자..

쿤 아크(Kuhna Ark), Ichan Kala의 서쪽 성벽에 자리 잡은 Khiva의 중심부에 위치한 요새화 된 성채로,

‘오래된 궁전’ 이란 뜻을 가진 쿤 아크는 17세기에 지어진 칸의 궁전으로 타쉬 하울리 궁전 (Tash-Khauli Palace)과 구별하기 위해 지어진 이름이란다. 이곳은 전망대를 가기위해서 꼭 들르는 곳으로 입장료(10만숨,1만원)도 따로 내야 하기 때문에 전망대가 아니면 갈 이유가 없는 곳, 일몰도 좋고, 시내전망도 좋고..

어제 다녀 왔으므로 오늘은 패스..

진단(Zindan), 서문 옆 왼쪽의 건물로 과거에 감옥으로 사용 했었다는 ~~ 이곳으로 들어가면 전망대 가는 곳이 나온다. 입장료 별도 1만원.
이른 아침에 이곳을 배경으로 인증샷~~~ 하는 중국인들..

쿤아크 앞 광장으로 가면  '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하고 하는  큰 마드레사가 나온다.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  건물도 크고, 아름답고, 현재는 박물관으로 이용 중..

어제 예약한 'Terrassa Cafe & Restaurant'라는 식당의  3층의 오른쪽 모서리 최고 명당으로 7시반에 가서 사진 시작..

히바의 이찬칼라에서 제일 좋은 자리에서 기쁨을 만끽하고
멋진 노을의 사진을 편안히 맥주와 함께 식사하면서 찍고 즐기고
천천히 즐기니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 가 전면에 보이는 큰 광장. 앞의 원통 모양은 화덕.
내일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이 이찬칼라에 온다고 하여 식당 앞 광장 청소도하고 야외화덕도 청소
최고 명당에서 본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의 good view.
그 식당에서 식사중에 본 일몰...전망대의 창문으로 태양이 정확히..
멋진 곳에서의 인증 샷....
한달 기른 수염 인증샷..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 가 전면에 보이는 큰 광장. 달이 떠 있다..굿이다
조명이 들어 온 '칼타 미노르 미나렛' 더 멋있다.
달도 떠 있는데 조명이 들어 온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
서문 전망대에 조명도 들어오고 태양은 땅속으로 들어 갔지만 여전히 붉은 기운이 도는 때...
일몰 직후의 여러모습.

이곳 멋진 건물들의 조명을 가까이에서 보려고 식당에서 내려간다.

'칼타 미노르 미나렛' 은은하다.
환상의 색이다.
Ak Mosque, 조명이 들어오니 더 좋다. 달도 보이고...
혹 서문 밖이 궁금해서 가 본 약 200년전에 지어졌다는 모스크(Said Niyoz Sholikor). 혹 조명이 있나하고 와보니 걍~~~
주마맛지드의 미나렛에도 조명이 들어오고,

알라쿨리 칸 마드라사의 야경사진

알라쿨리 칸 마드라사에서 야경사진을 찍는 나...

이곳은 사막기후라서 낮에는 엄청 뜨거워서 사람들이 오후 늦게 밖으로 나 다닌다.

즐겁게 이런저런 사진 찍고 10시에 호텔로 ~

내일 비행기로 타슈켄트 가서 하루 더 자고 토요일 밤 비행기를 타고 한국으로 간다.

환전:오쉬에서 우즈베키스탄 돈 100달러,
타슈켄트 에서 50달러, 부하라에서 50달러 환전
우즈베키스탄에서만 모두 200$ 환전

부하라에서 히바까지 약 450Km 거리에 약 6시간 소요 예정.

오늘은 부하라에서 우즈베키스탄의 마지막 도시인 '히바'까지 가서 히바의 '이찬칼라'를 알아서 보고.

아침에 구름이 쬐끔 좋아 5시반에 부하라의 마지막을 보러 고고,

친구는 팔이 아프다고 쉬고, 혼자서 가는데 어제 그 댕댕이가 마중을..^^ 이쁘네 어떻게 알고..
구름의 색이 이쁘긴 했는데 내가 조금 늦었다
어느 건물 루프탑으로 가서 일출 해를 찍긴 했는데, 그냥 그렇다.

감동이 없다.

바로 어제의 그 오래된 시장건물 사거리에서 오가는 자전거와 사람 사진 찍고~~ 호텔로 돌아와~~

(이상은 어제 여행기 참조)

6시30분에 아침식사, 그리고 늘 하던대로 짐 싸고
7시50분에 히바를 항하여 출발~~

부하라의 시내를 벗어나 가야지..

양옆으로 대규모의 목화밭이 이어지고 하얀 목화꽃이 드문드문 보이고 밭고랑은 바싹 말라, 보는 내가 갈증을 느낀다.
관개수로가 잘 되어 있다지만 워낙 물을 많이 요구하는 목화밭.

그래서 아랄해가 바짝 말라서 환경단체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그 목화밭이 계속 이어진다.
수확이 끝낸 밀밭은 소나 말들의 간식터가 되고~~

어마무시한 목화밭이 계속 이어지고.
가축에게 줄 먹이를 구해서 ~~
우즈베키스탄 국민들이 애용하는 차 '다마스'... 저 뒤로 추수가 끝난 밀밭에 소들이 먹이를~~

출발한지 1시간여가 지나면서 양쪽의 밭은 어느덧 잡초와 모래가 반반 섞인 황무지로 변해간다.
물론 물을 무한정 공급하면 농사는 지을 수 있겠다.
이제 키질쿰사막의 시작인가보다.
폐허가 되어버린듯한 학교 비슷한 건물도 보이고 길옆에는 휴게소가 공사중인 곳도 있다.
교통량이 늘어가니 그럴 수 있겠다.
왕복4차선의 고속도로는 일직선으로 쭈욱 뻗어 있고, 양쪽은 지평선이 보일 정도로 끝이 보이지 않는다.
가면 갈 수록 잡초보다는 모래가 더 많아진다.

끝없이 이어지는 지평선....

황폐화~~~
내 인생도 이처럼 황혼기에 접어드는가?  하는 생각이 불현듯 머리를 때리고 지나간다.
"황폐화" 처음으로 내 머리속에 떠오르는 단어다.

백지영이 노래한다 "나를 잊길바래 나를 지워줘~"  백지영의 명곡 '사랑안해' 라는 노래의 가사다.
유익종이 부르는 "삼포로 가는 길"  사랑도 이제 소용없네 삼포로 나는 가야지^^

그 삼포는 어드메에 있는지 꼭 찾고 싶다.
이제 3일후면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는데 '삼포'타령이나 하고..^^

오른쪽 저 멀리에 있는 저 공장(?), 뭔지 모르겠지만 생뚱 맞았던 건물.

9시20분 Gazli라는 동네가 나타난다.
길가에 주유소(가스)가 2~3개 있고 그에 딸린 편의점, 1~2개의 카페가 있는 시골의 모습.
여전히 잡초보다 모래가 더 많은 모습. 이 동네는 뭘 먹고 살지? 쓸데없는 걱정을 해 본다.
멀리 늙은 목동(?)이 2~30 여 마리의 소를 끌고 그 황무지 속으로 들어간다.

멀리 가끔 얕으막하고 붉은 기운이 도는 모래언덕이 나타나고 끊겨지기도 하고 또 이어진다.
기찻길(?) 공사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

10시경 이 황무지의 도로를 자전거를 타고 가는 어느 여행자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어디서부터 왔는지, 어디로 가는지, 나이는 어떻게 됐는지, 나홀로가 맞는지? 궁금한게 한두개가 아니다.. 여행 잘 마치기를 빈다.
옛날의 대우(다마스) 자동차공장이 우루겐치에 있어 다마스를 실은  트럭이 타슈켄트 쪽으로 많이 이동한다. 다마스는 이 나라에서 다용도의 국민차다.
황량한 사막에 구름이 이뻐서 한장 찍었다.

10시반에 화장하러 쉼
10시50분 출발

휴게소에 있는 조형물, 잘 어울린다.
어느 식당의 간판..

11시20분경 호라즘이라는 이름이 적힌 톨게이트 비슷한 곳을 지난다.
11시반 왼쪽으로 '아무다리아'江과 초록의 띠가 보이는데 그 너머가 '투르크메니스탄'이란다

아무다리야강은 트란스옥시아나 지방과 호라산 지방의 경계를 이루는 강으로, 파미르고원 일대에서 눈 녹은 물이 흘러 아랄해로 흐른다. 오늘날의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 국경 구분과 겹치는 개념이다. 아무다리야강 상류는 타지키스탄-아프가니스탄 국경을 이루며 투르크메니스탄-아프가니스탄 국경, 우즈베키스탄-아프가니스탄 국경을 이루기도 한다. 강의 길이는 2,400 Km이다.

아랄해로 가는 아무다리야강의 왼쪽은 투르크메니스탄 영토이고 카라쿰사막이 있고,

오른쪽은 우즈베키스탄 영토이고 키질쿰 사막이 있다,

아무다리야江을 경계로 사막 이름도 다르단 얘기...
이 부근은 옛날 호라즘왕국의 영토였고 지명도 예전 그대로 사용 ; 우루겐치,히바,키질쿰 등

멀리 푸른색이 아무다리야 강..
이제는 강이 아주 크게 잘 보인다.

아무다리야강 건너서 우르겐치 쪽으로 가다가 왼쪽으로 가면 '히바'.

이곳의 아무다리아 江을 건너는 "원웨이 철교"가 있어서 기차가 지날때는 차는 통행금지.
그리고 옛날의 대우 다마스공장이 우루겐치에 있어 다마스 실은 트럭이 타슈켄트 쪽으로 많이 이동한다

아무다리야 강을 가로 지르는 철교, 이렇게 일반 차도 다니지만 기차가 다닐떄는 일반 차는 스톱.
이 강이 아무다리야 강.
그 철교를 건너서 뒤돌아 보면..

중간에 점심을 알아서 먹고(난 주전부리만 약간), 1시10분에 화장실에서 볼일 보고
1시20분 출발, 호텔까지 1시간 정도 남았단다.

좀 색다른 모스크..

2시10분에 히바의 이찬칼라 남문 앞 아시아 호텔 도착
방에 드와 마지막 컵라면으로 점심 해결..^^

히바의 이찬칼라 남문.
타타가 톡으로 보내준 히바성(이찬칼라)의 간단 관광지도.

컵라면으로 간단점심 먹고, 히바의 이찬칼라를 휘리릭~~ 돌면서 이곳 저곳 이리저리 왔다리 갔다리 사진..

213개의 나무기둥으로 유명한 '주마맛지드'를 들어가려니, 관리인이 '서문'밖으로 가서 표를 끊어 오라는 말에 간단사진만. 내일 가야지..
이찬칼라의 중앙에 있는 음악박물관 앞 광장의 흥겨운 악사와 무희의 조형물...
서문 안쪽 광장에서 공연을 하는 어느 무희가 포즈를 멋지게..^^
한 여름에 파는 겨울 모자...
Kunya Ark(쿤아크) 성채 맞은편 광장에 있는 커다란 건물, Mohammed Rakhim Khan Madrassah(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 현재는 박물관.
북문 가까이에 있는 '아미르 투라 마드라사(Amir Tura madrasah)'

남문 반대편의 북문으로 가서..  올라갔다.

이찬 칼라의 북문 (정원 문), 2천원의 입장료가 있지만 가볼만한 곳이다, 히바 이찬칼라 성 위를 많이 걸을수 있다.

6시반정도, 그림자가 길어진다.
북문 위에서 본 풍경. 오른쪽이 성 안쪽(이찬칼라)으로 가는 길.
나름 정비는 잘 한것 같다, 2021년에 보수공사가 끝났는데 수명이 문제....
그림자의 문양이 좋다.
망루(?)가 있는 서문. 이 히바의 이찬칼라는 '서문'이 대장이다.
달이 뜨니 더 그럴듯 하다.
이찬 칼라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건축물인 '칼타 미노르 미나렛'. 서문 바로 안쪽에 있는, 독특한 형태와 특유의 푸른 색감이 눈길을 끈다.

북문에서 내려와, 타타가 추천한 서문 근처의 전망좋고 가성비 좋다는 식당으로 갔으나 오늘은 예약이 끝났다고 하여

매니저를 불러 내일 저녁 8시로 예약을 하고 그자리 인증샷을 찍고 내 이름적고 좋은 자리 예약 끝....

히바의 이찬칼라에서 가성비 엄지척인 타타가 추천한 'Terrassa Cafe & Restaurant', 3층의 오른쪽 모서리 최고 명당에 예약...^^
'칼타 미노르 미나렛'과 '무하마드 아민 칸 마드라사' 현재 호텔로 운영중이란다.
'칼타 미노르 미나렛' 앞... 노점상이 쭉~~~~ 늘어서 있다.
'칼타 미노르 미나렛'
이찬칼라에서 가장 번화가의 기념품 가게들..
가면들의 표정이 강렬하다.
서문의 망루에 올라 이리저리로 사진 놀이..
달이 떠 있고, 매직아워의 아직 남아있는 노을빛에, 푸른 하늘에, 굿이다.
멀리 '이슬람 호자 미나렛'이 보인다. 망원으로 떙기니 코앞이지만. 그 옆의 진초록색은 'Pahlavan Mahmoud Mausoleum'
이제 태양은 마지막을 보여주고 아래로 아래로...
붉은 아쉬움을 뿜어내고 멀리 지평선 아래로 들어간다.
태양이 가라앉으니 새로운 푸른 빛이 나온다. 더 그럴듯 하다.
웨딩촬영을 나온 신혼의 멋있는 청춘들. 잘 살아라..

서문 안쪽의 광장에 조명이 굿이다. 'Zindan'이라고 하는 옛 감옥이었고 지금은 전망대를 올라가려면 이 문으로 들어간다.
'모하메드 라킴 칸 마드라사'에서 본 광장..
매직아워의 조명..
칼타 미노르 미나렛..

사진을 열심히 찍고 이곳 이찬칼라의 또 하나의 엄지척 명물인 '이슬람 호자 미나렛'이 있는 광장에서

저녁과 맥주를 기분좋게 마시며 쉬다가, 찍다가 호텔에 드가면서 작은 가게에서 믈과 맥주 사고 기분좋게 굿잠...^^

조명을 받으니 더 좋아 보인다.
한국을 떠난후 한번도 깍지 않은 수염을 찍고 싶어서 한장...^^

내일은 하루종일 자유시간..

다른 많은 사람들은 타타의 의견대로 키질쿰 사막의 끝으로 가서 유적도 보고 사막도 본다고 하는데 왕복 8시간은 무리..

친구와 나는 쉬기로 했다.

나는 아침에 이곳을 샅샅히 다녀야 하니까...

히바의 호텔 : Hotel Asia Khiva(3성급), 히바(이찬칼라)의 남문 바로 앞에 위치하여 굿굿..

타타가 카톡으로 보내 준 간편 관광지도

7월 16일, 부하라의 아침이 궁금하여 새벽 4시45분에 아르크 고성으로 고고, 15분 정도 걸린다.

이 동네 개가 두마리가 우릴 꽤나 오랫동안 쫒아 다녔다. 멀리 한국에서 58개띠 두명이 오니까 동지의식을 느꼈나?

칼론모스크의 돔에 조명이 있어 코발트색의 하늘을 배경으로 사진~

그리고 아르크성으로 갔으나 별~~  그래도 찍고

아르크성 바로 앞의 볼로하우스도 찍고.

칼론모스크 돔에 조명이 은은한게 이쁘다.

아르크 고성(Ark of Bukhara)

부하라의 고성의 위치는 기원전 2~3세부터 도시의 중요한 장소로 사용되었다. 성을 쌓은 것은 5세기부터 시작되었지만 여러 시기를 거치며 붕괴와 복원을 반복하며 지금의 형태에 이른다. 정면의 거대한 성문(입구)은 19세기에 만들어진 것이다. 성은 1920년까지 지배자의 거처로 사용하였지만, 소련에 병합되며 더 이상 성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지금은 박물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부하라의 상징과도 같은 기념물 중 하나인 아르크 고성은 '아르크(Ark)' 자체가 성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잔존하고 있는 기념물 중 눈에 띄는 건물들은 역사가 긴 편은 아니다.

성벽의 울긋불긋한 흔적을 보면 얼마나 많은 보수가 이루어졌는지 짐작할 수 있다.

지금도 뒷 쪽에는 계속 보수공사중..

아르크 광장에서 본 아르크 성의 성벽. 꽤나 미적감각이 좋다.
아르크 고성의 정문. 들어 가지는 않았다.

Bala khauz Mosque(볼로 하우즈 모스크)는 ‘연못(khauz) 위쪽(Bala) 모스크’란 뜻으로

특히 목재에 아름다운 무늬가 조각된 사원의 기둥이 인상적이었다. 화려하고 높은기둥으로 장식되어 있다.

1920년에는 부하라의 회중모스크(금요일모스크)로 사용되었다.

모스크 앞의 연못과 잘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보인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포함되어 있다.

잔잔한 아침에, 반영이 좋다.
20개의 멋진 나무기둥이 훨~~ 폼나게 한다. 이 미나렛도 아담한게 굿이고,
이 나무 기둥이 멋있다.

그리고 호텔로 돌아 오면서 칼론미나렛 광장에 또 들러서 사진.

칼란모스크에서 본 미르아이아랍 마드레사. 댕댕이가 계속 따라 댕기다가 쉬다가. 암튼 지근거리에서 경호 중..^^
옆의 골목길을 올라서 ~~
마침 해가 떠오르는걸 건물 사이로 넣고..
햇살에 이쁘게 물드는 칼론타워를 바라보는 댕댕이, 이눔도 뭔가 느낌이 오나~~
아주 오래 되었다는 저 기둥, 뭔지는 모르지요~~

1535년에 처음 세워진 돔 형태의 시장이었던 Toki Sarrofon에서 또 사진, 빛이 좋으니 자꾸 발길이 간다.

여러번 이곳을 찾은 사진으로 좋은 그 곳..
긴 그림자가 있어서 셀카.
이 댕댕이가 이곳까지 계속 날 에스코트...

바로 옆의 라비하우스에 가서 또 찍고.

라비하우스로 와서 백조도 또 찍어주고.
저 냥이는 물? 아니면 사냥? 심상치 않은 느낌적인 느낌.

시장 지나가는 사람들 찍고 7시에 호텔
그리고 아침 식사.

아침의 그 작고 오래된(약 500년) Toki Sarrofon 시장이 또 궁금하여 8시에 가서 오고가는 사람들 사진...

그러다가 빛의 방향도 바뀌고 짧아져서 9시에 방으로 컴백~

가족들 생계를 위하여 일터로 열심히 달려가는 나이 든 가장...
Khoja Gaukushan Ensemble의 연못과 그 건물.
Khoja Gaukushan Ensemble 광장.
다시 또 Toki Sarrofon  시장.
Toki Sarrofon 사거리에서 동네 아이들 ~~
Toki Sarrofon 사거리에서 어느 할머니가 갑자기 모델로 ...^^
Toki Sarrofon 사거리에 나타난 빨간 원피스의 애기엄마...
빵도장...
칼이 멋있어 보여서 살까 말까 살짝 고민했다.
카페트 박물관이라는 호텔 앞 건물. 입장료가 있어 패스.

호텔의 유리문으로 셀카.

12시에 부하라의 젊은 사진작가 딜숏을 호텔에서 만나, 랍비하우스에서 샤슬릭ㆍ라그만으로 점심 먹고 택시불러 고고.

'라비하우스' 연못 옆의 식당에서 먹은 라그만과 샤슬릭.

먼저 들른곳은 '바하우딘 낙쉬반디'이라는데

Bakhauddin Nakshbandi(바하우딘 낙쉬반디) 사원. 부하라 동쪽 카스리 오리폰(Kasri Orifon)에 위치한 바하우딘 낙쉬반디 모스크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수피(이슬람 신비주의) 학교를 세운 바하우딘 낙쉬반디(Bakhauddin Nakshbandi)의 영묘가 있는 곳으로 묘가 많이 있고 모스크도 있고,

부하라 인근의 관광안내도.
'바하우딘 낙쉬반디'의 이런저런 모습들.
꽤 걸어서 간 모스크와 미나렛, 그리고 많은 묘들....

잠시 쉬면서 택시를 불러 '시토라이 모히 호사'로..

Sitorai Mohi-Khosa(시토라이 모히 호사)  여름 궁전에 도착.

'시토라이'는 '별'을 '모히'는 '달'을 의미하고, 호사는 궁전을 의미한다. 달과 별이 모여드는 여름궁전이라... 멋있다.

​광장을 둘러싼 아담한 건물들은 현재는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손님을 접대하던 접견실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유럽풍으로 호화롭고 도자기들도 비치되어 있었다. 궁전 뒤쪽은 왕의 여인들의 공간인 하렘으로 하렘 내부에는 카펫, 도자기와 집기들이 전시되어 있고, 앞에는 인공 연못 하우즈가 자리하고 연못 옆에 자리한 높은 망루는 왕이 수영하는 여인들을 구경하던 곳이다.  부속 건물에는 16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부하라 왕궁에서 사용했던 의복과 장신구와 신발 박물관으로 사용 중이었다.

여름궁전(Sitorai Mohi Xosa) : 유목민들의 지배자들은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계절에 따라 거처가 옮겨졌다.

이러한 습관이 부하라에도 남아 있었다. 지배자들은 더운 여름 가장 시원한 지역에 여름의 궁전을 만들어 기거하였다.

부하라 칸국의 건축 유산으로 유럽의 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지금은 박물관의 형태로 사용 중이다.

Sitorai Mohi-Khosa (시토라이 모히 호사)  여름 궁전의 정문.
날씨는 엄청 뜨겁고, 바닥의 열기가 후끈 달아올라 따갑다.
감사합니다..
소박하지만 깔끔한 응접실과 거실과 각종 장식들.
저 작은 건물 위에서 왕이 수영장에서 노는 여인을 바라 보다가 마음에 들면 바로 콜을 해서 놀았다는..

10시 50분 궁전을 나와 약 20분 택시를 타고 부하라 서쪽 약 6km 지점(Sumitan)에 위치한 죽음의 도시라 불리는 초르 바크르(Chor Bakr)에 11시 03분 도착하였다. ​입장료 10,000 솜을 지불하였다. 무덤군을 구경하기 위해 안으로 들어서니 무덤가에서 기도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다. 초르 바크르 영묘 주위에는 일반인들의 무덤도 같이 자리 잡고 있었다. 모스크 내부는 2016년 새로 단장을 하여 아주 깨끗하였으며, 길가로 천도복숭아가 많이 심어져 있어 하나 따 먹으니 맛이 있었다.
초르바크르까지  택시비 26,000숨(꽤 먼거리인데 한국 돈으로 2600원).

쵸르바크르(Chor-Bakr)는 부하라에서 서쪽으로 5km 떨어진 곳의 역사단지로 대형 모스크와 마드라사, 그리고 수많은 영묘들이 있다. 10세기 사마니드 시대에 무하마드의 후손들을 시작으로 성지로 알려졌다.

16세기에 가장 번성하였다는데. 고요한 영적 공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무하마드 후손인 아부 바크르(Abu-Bakr)의 4명 형제(Chor-Bakr)의 묘를 중심으로 커진 넓은 묘지로 순례자의 숙박지(khanaka), 모스크, 마드라사 순으로 연결되어 있는 건물이다. 그리고 옆쪽에는 많은 무덤들이 자리하고 있다. 왼쪽으로 숙박지인 하나카가 보이고 오른쪽에 푸른 돔이 있는 모스크가 보인다. 모스크 오른쪽에는 마드라사가 자리하고 있다.

마드라사 앞과 옆에는 많은 성인들의 무덤이 자리하고 있다.

무덤은 남북 방향으로 자리하고 얼굴은 메카 방향인 서쪽으로 향한다고 한다.

저 두사람이 우리가 사진을 찍으려 하니 '코란'을 읽는 포즈를 잡아준다..
묘가 정말로 많았다.

그리고 또 택시를 타고 이스마일 샤마니드 영묘로 이동.

정말로 생뚱 맞은 놀이 시설..

Ismail Samanids Mausoleum(이스마일 샤마니드 영묘 )

이스마일 사마니의 묘당은 현재 남아 있는 중앙아시아 가장 오래된 건물이라고 인정받고 있는데, 사마니드 왕조의 창시자인 이스마일 사마니와 그의 가족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이 묘소는 그의 강력한 통치와 부하라의 번영을 상징하고 있다.

9세기말에 지어진 건물인데, 이 시기에 만들어진 이슬람 건축물이 손에 꼽힌다.

그 이유는 징기즈칸의 군대가 우즈벡 고대 오아시스 도시들을 휩쓸면서 대부분 파괴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귀한 사마니 왕조의 건축양식이기도 하다.  규모가 작은데, 알면 알 수록 놀라운 건물이다.

1925년 흙더미 속에서 발견된 이 건물은 햇볕에 말린 벽돌이 요철 모양으로 차곡차곡 벽을 이루고 있고, 지붕은 둥근 반원 모양이다. 사각의 바닥은 땅을, 지붕은 우주를 의미한다. 정교한 조각과 기하학적인 벽돌 건축의 아름다움은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가로, 세로가 10m인 정사각형 건축물은 비록 크지는 않지만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었다. 태양의 위치에 따라 무늬의 빛깔이 변화하여 신비감을 준다고 한다.

특히 입구 문 위의 중앙에 있는 역삼각형은 죽은 사람을 뜻하고, 양쪽에 있는 사각형의 무늬는 이슬람교와 불교, 조로아스터교의 혼합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입구 문 위의 중앙에 있는 역삼각형은 죽은 사람을 뜻하고, 양쪽에 있는 사각형의 무늬는 이슬람교와 불교, 조로아스터교의 혼합을 나타내고 있다고.

그리고 바로 이웃에 있는 차스마이 아윱 영묘로 간다.

Chashmai Ayub Mausoleum(차스마이 아윱 영묘) : 차스마이 아윱이 지팡이를 꽂자 치유의 연못이 솟아났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건물 자체는 13세기 초반에 만들어져, 부하라에서 비교적 이른 시기의 문화유산이다.

이스마일 영묘 바로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욥의 우물이라고~~

차스마이 아윱이 지팡이를 꽂자 치유의 연못이 솟아났다는 전설이 있는 곳. 새들의 집...그리고 문도 잠기고.

그 영묘 앞에 있는 독특한 건물도 보고, 찍고.

Chashma Ayub 영묘 맞은편에는 이슬람 신학자이자 가장 믿을 만한 수니파 코란 해석 모음집의 저자인 '이맘 알 부카리(Imam Al-Bukhari)'의 기념관.

호텔로 가는 길에 있는 Bala khauz Mosque(볼로 하우즈 모스크)로 또 간다.

‘연못(khauz) 위쪽(Bala) 모스크’란 뜻으로 1718년 아르크 성의 맞은편에 왕의 기도처로 지어졌다고 한다.

연식이 되어 보이는 20개의 기둥이 압권이다.
연못도 시원하고.

그리고 길 건너의 아르크 고성으로 가서 찍어주고.

아르크 성의 정문.

Kalon Tower가 있는 광장으로 가서 또 찍고. 뭐 어차피 호텔로 가는 길목에 있으니까~~

Kalon Tower가 있는 광장.

두번 째 세워졌다는 오래 된 돔형의 시장, Toqi Telpak Furushon에서 어느 상점의 직원.

호텔에서 쉬다가

7시에 전기차 릭샤를 타고 골목 골목을 누벼서  '초르미노르' 가서 굿 사진~~

그리고 걸어서 인근의 '9292'라는 한식당에서 김치찌개로 기운 보충..^^

우리팀의 2조분들이 타타와 같이 식사 중이었다..^^

높은 첨탑과 파란 하늘에 흰 구름, 그리고 반달 보다 약간 큰 낮달.
정말로 충격이었던 '초르미노르'. 요즘의 시각으로 보아도 멋지다.

5년 전에 헬싱키에서 봤던 '캄피예배당'이 생각났다.

헬싱키의 작은 예배당 '캄피'..
헬싱키의 작은 교회, '캄피'..
작지만 강한 마력이 느껴지는 초르미노르 모스크.
부하라의 명물, 꼭 가봐야 하는 곳...

택시를 불러서 8시20분에 볼로하우스 도착, 그리고 야경사진~~ 몇장 찍고
9시경에 어제의 그 조명쇼 하는 칼론미나렛 광장으로 가서
큰 미나렛 옆의 물건을 파는 작은 모스크가 궁금하여 들어 가서

부하라 시내 모형이 있어 사진을 찍으려는데 주인이 와서는 이곳이 뮤지엄이니 2천숨을 내란다.

장사하는 집이 뮤지엄이라는것도 그렇고, 분명 유적지인데 점포로 세를 준것도 그렇고, 빈정 상해서 걍 나왔다.
사진은 어제와 다르지 않아서 ~~
일찍 드옴

일몰이 진행중인 볼로 하우스..스마트폰사진..
빛이 잘 나가다가 걍 그렇다.
아르크 고성 앞 광장에 자전거 대여점인가 보다..
Kalan Mosque 입구에서 본 Mir-i-Arab Madrasa.

어제와 비슷해서 몇장 찍다가 일찍 들어와서 쉬고 일찍 잠..

7월 17일(수요일), 오늘은 히바로 가는 날, 그런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또 새벽에 길을 나섰다.

5시에 호텔을 나와 칼론타워가 있는 광장으로 가서, 해 뜨는 것도 찍어주고,

오래된 시장의 건물(돔이 있는)에서 긴 그림자를 넣어 오가는 사람들을 찍었다.

구름이 조금 더 좋았으면 좋았을텐데...^^
Toki Sarrofon 사거리의 긴 그림자...

바로 호텔로 돌아와 아침먹고 씻고 8시에 히바로 출발..

오늘도 레기스탄의 아침이 궁금하여 5시에 나섰다.
호텔에서 걸어서 5분이니까 휘리릭~ 댕겨와서...

아침 먹고,  사마르칸트에서 부하라 까지 이동하고, 오후에 부하라 시내를 각자 알아서..

사마르칸트에서 부하라 까지 272Km에 4시간 20분 정도 소요 예정.

8시 30분에 사마르칸트에서 부하라로 출발한다.

부하라는 사마르칸트의 서쪽에 있고 유적의 보존상태가 좋다고 하고 차로 4시간정도 간다고~~
가는 길의 구글지도를 보면 길을 중심으로 녹색의 띠처럼 있고 나머지는 황량한 사막지역이다.
즉 사람이 살고있는 녹색지대로 길을 낸 것이지.

암튼 서쪽으로 갈수록 사막화가 많다고 한다,

하긴 우즈베키스탄은 全 국토의 70%가 사막이란다.

市 경계를 벗어나자 과수원ㆍ농토 ~
하늘은 뿌연 구름이 가득.. 덥지는 않다.
길 양옆에는 간혹 끝없는 목화밭이 이어지고.

아마도 파미르 고원에서 부터 흘러온 제라프샨강(Zeravshan River)일듯..
자주 보이는 목화 밭...

길가에 수박과 멜론을 파는 노점상도 보인다.
중간에 화장하고 11시40분에 출발.

12시반(?) 정도에 도착하여 방 배정 받고, 너무 뜨거워서 밖에 나갈 생각은 없고 방에서 라면으로 간단해결..

초원의 실크로드 등대 라는 수식어가 붙은 고대도시 부하라..

부하라(Buxoro)는 제라프샨강(Zeravshan River)  하류에 위치해 있는 우즈베키스탄의 부하라주의 주도이다. 인구 약 28만명(2020년 기준)으로 사마르칸트, 히바와 함께 우즈베키스탄의 고도 중 하나로, 실크로드에 위치한 역사 도시이다.

20세기 초반까지 부하라 칸국의 수도로 과거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고대 중앙아시아의 박물관과 같은 도시이고. 아르크 성을 비롯하여 '카론 미나렛' 등 부하라가 남긴 유산들이 많이 남아 있다.

부하라는 9세기 사만 왕조가 처음 수도로 정한 곳이었는데, 사만 왕조를 이어 터키계 왕조인 카라한 왕조의 지배를 받으면서 세계적인 교역 도시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이때 부하라는 실크로드를 통해 상업과 수공업이 크게 번성하고 학문과 과학이 발달하여 당시 세계 문화의 한 축을 이룰 정도였다. 그런데 부하라는 1220년 봄 몽골 칭기즈 칸의 침입을 받았는데 당시 하레즘 왕조의 도시였던 부하라의 지배자는 칭기즈 칸의 지배를 끝까지 거부하고 몽골에 대항해 싸웠다.

그러자 자신에게 항복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본보기로 칭기즈 칸은 건물을 모조리 부수고 귀중한 유물을 약탈하면서

부하라를 처절하게 파괴하여 폐허만 남게 되었다. 부하라가 다시 제2의 운명을 개척한 건 14세기 티무르 시대였다.

중앙아시아의 새로운 승자 티무르의 열정과 이슬람에 대한 깊은 신앙으로 부하라는 찬란한 이슬람 도시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거대한 성벽과 요새가 만들어지고, 동서남북으로 곧게 도로가 뚫렸고 화려한 왕궁이 지어지고 이슬람 사원과 학교, 병원, 도서관, 공중목욕탕, 주거지 건물 하나하나가 예술 작품이 되어 되살아났다.

전성기에는 이슬람 사원인 모스크 360여 개, 마드레사가  113개, 도시를 가득 채웠고

1993년에 유네스코가 도시 전체를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간단점심 먹고, 4시가 쫌 넘어서 카메라 메고 슬슬 나가서 눈, 손을 사용해서 사진..

Lyabi Khause(라비하우스)라는 이곳은 부하라의 관광중심지인데 바로 코 앞이니 먼저 들러서 이런저런 사진.

중앙에 아름다운 연못이 있고 연못 주변에 레스토랑, 카페, 기념품 샵, 작은 호텔로 둘러싸인 멋지고 핫한 곳.

여기에는 옷, 공예품, 기념품을 파는 상점이 많이 있고 항상 바쁜 곳으로

낙타와 코자 나스리딘(Koja Nasriddin)과 같은 조각상도 있다.

Lyabi Khause Square(라비하우스광장), 올드시티의 랜드마크로 부하라 여행의 시발점 정도로 생각 하면 됨.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고, 연못도 있고, 아이스크림점, 식당, 등등

Nadir Divan Begi Khanaka, 라비하우스(Leb'i Hauz)에 위치한 작은 마드라사 박물관 앞의 건물, 입장료가 있어서 패스.

Nadir Divan Begi Khanaka , 라비하우스( Leb'i Hauz)에 위치한 작은 마드라사 박물관, 입장료가 있어서 패스.
시원한 연못, 백조도 있고 분수도 내뿜고.

그리고 가까운 오래된(약 500년) 사거리에 돔이 씌워진 작은 건물로 가서 마음에 드는 사진..

이 부하라에는 오래 되고, 돔이 씌워진 시장이 세군데 있다.

Toki Sarrofon(1535년), Toqi Zargaron(1569~1570년), Toqi Telpak Furushon(1571년)

Toki Sarrofon은 1535년 페르시아 스타일로 지어진 유명한 지붕이 있는 시장 중 하나라고 한다.

제일 작지만 처음 세운 시장.

Toki Sarrofon을 지나가는 사람들, 돔지붕으로 되어있는 500년이나 된 작은 시장. 즉석모델 두 아가씨에게 사진을 이메일로 보내줬다.
페르시아 스타일로 지어진 Toki Sarrofon
Toki Sarrofon

다음에는 지도에 미리 저장해 놓은 근처의 '포토갤러리'를 들러 사진 보고, 그 아버지 소식(작고)듣고, 페친 만들고,

그 젊은 사진가에게 좋은 곳을 추천 해 달라니까, 가까운 곳을 얘기한다.

Khoja Gaukushan Ensemble 라는 곳, 바로 가야지..

Khoja Gaukushan Ensemble에는  마드라사, Khoja Kalon의 높은 첨탑이 있는 Kalon 대성당 모스크 및 Hauz(연못)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드라사는 1562~1566년에 지어졌으며, 금요일 모스크의 개장과 함께 1598년에 복합 단지 건설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단지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이 모스크의 눈에 띄는 특징은 동반되는 첨탑(1127년)입니다. 이것은 '칼론타워'의 작은 버전입니다(펌글).

문이 잠겨 입장 불가(솔직히 들어가 봐야 비슷 비슷..그래서 외관만 ~~~)

연못도 있고, 옆으로는 수로가 흐르고,
그 Khoja Gaukushan Ensemble 광장 모습.

이제 천천히 걸어서 가까운 곳에 있는  Toqi Telpak Furushon로 간다.

세 군데의 옛날 돔 형태의 시장중에서 마지막으로 지어진, 그래서 더 웅장하고 더 멋있는 곳.

Toqi Telpak Furushon은 역사적인 중심지의 일부를 형성하는 부하라에 위치한 시장입니다. 이 건축 기념물은 샤이바니 통치자 압둘라 칸 2세의 통치 기간인 1571년에 지어졌습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국가 물질문화유산 부동산 목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펌글).

여러갈래의 통로가 나 있는 Toqi Telpak Furushon.
1571년에 지어 졌다고.
동네 아이들이, 시원하니까 이렇게 운동 겸, 시간 때우기.

이제 이 시장에서 Mir-i-Arab Madrasa 가는 길은 오래 된 길, 양쪽으로 식당과, 호텔, 상점들이 쭈우욱~~ 늘어서 있다.

외관이 멋있는 어느 호텔.

그리고 나타난 Toqi Zargaron.

Jeweler's Dome(보석상의 돔)으로도 알려진 Toqi Zargaron은 부하라의 유명한 무역 돔입니다. 샤이바니드 왕조의 압둘라 칸 2세 통치 기간인 1569년에서 1570년 사이에 건설된 이 건물은 도시의 무역 돔 중 가장 크고, 건축학적으로 가장 복잡한 곳입니다. 주요 교차로에 위치한 토키 자르가론(Toqi Zargaron)은 처음에는 보석상들의 중심지였으며 장인들이 정교한 전통 보석을 제작하는 36개의 작업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세라믹 벽돌로 지어진 구조물 자체는 더운 여름에도 내부를 시원하게 유지하도록 설계된 직경 14m에 달하는 대형 중앙 돔이 특징입니다(펌글).

보석상의 돔으로도 알려진  Toqi Zargaron, 지붕에 백로의 조형물이 있다.

왼쪽으로 돌아가면 이런저런 기념품 가게들이 나타나고 그리고 조금만 더 가면 웅장하고 화려함의 끝판왕 정도 되는

이곳 부하라의 엄지척인 Mir-i-Arab Madrasa, Kalan Mosque, 그리고 Kalon Tower가 있는 큰 광장이 나타난다.

날은 디따 더운데 털모자를 파는 가게, 하긴 겨울이 좀 추워야지~~
날이 뜨거우니 개미 한마리 안보인다. 이런날 돌아 댕기는 내가 더 웃기긴 하다..
건물 그늘에 모녀인듯한 여인들.
왼쪽이 Mir-i-Arab Madrasa, 오른쪽이 Kalan Mosque, 가운데 멋진 탑이 Kalon Tower.
Mir-i-Arab Madrasa.
Kalan Mosque의 내부 건물..

야간에 조명이 들어오면 다시 올것이라서, 날도 뜨거우니 호텔로 돌아가기로 하고 천천히 걸어서 간다.

Tim Abdulla Khan Trading Dome 1577년에 지어진 건물로 처음부터 상업용 건물이었다고, 즉 상가를 잠시 들르고..

Tim Abdulla Khan Trading Dome, 이곳은 카페트 가게.
멋있는 천정의 벽면처리가 고급지고, 빛도 우아하다. 카페트가 마음에 쬐끔 걸리네..
아까 지나왔던 Toqi Telpak Furushon.
19세기에 지어 졌다는 '아흐마드존 카라반사라이', 즉 호텔. 위치가 좋아서 호텔을 지으면 대박날듯.
시내를 관통하여 흐르는 수로(실개천).

Toki Sarrofon의 사진이 궁금하여 다시 갔다.

해 방향이 바뀌어서 낮 보다는 다른 분위기다.. 그런데 모델이 있어야 한단 말이지..

호텔로 가다가 8시에 패션쇼를 한다는 Nodir Devon begi Madrasah(나디르디반 베기 마드레사)에 가서

패션쇼의 쇼+저녁을 18만숨(약 18,000원)에 좋은 좌석으로 예약하고 호텔로 돌아가서 쉰다.

8시 즈음에 입장하여 제일 좋은 그 좌석(제일 앞자리)에 앉아 우즈베키스탄 미녀들이 펼치는 패션쇼..

식사는 그냥저냥, 1만원 짜리의 식사를 먹는다는 생각에 사진을 찍으면서 먹는것도 나쁘진 않다.

기분이 좋아서 맥주(아마 4~5천원?)도 같이 곁들이고,

Nodir Devon begi Madrasah(나디르디반 베기 마드레사)는 1622-1623년에 Lyabi-Khauz Square에 지어졌습니다.

애초에 캐러밴세라이(호텔)로 지으려고 했으나 당시 실세(왕)의 압력으로 마드라사(학교)로 바뀌었습니다.

즉 당시에 돈이 되는 대상(상인)을 위한 숙박시설로 지었으나 왕의 압력으로 학교로 바뀌었다는...(펌글)

10인조의 중앙아시아 전통 악단이 분위기 띄우고.

내 카메라에 급관심을 가지는 '딜숏'이라는 부하라의 젊은 사진가.
4명의 미인들이 런웨이를 시작...

8시20분 정도에 쇼가 끝나고 천천히 걸어서 이곳 부하라의 엄지척인 Mir-i-Arab Madrasa이 있는 광장으로... 고고.

라비하우스 광장의 밤 풍경.
런웨이 하던 첫번째 출연했던 여성을 길거리에서 만나 반갑게 다시 인사하고, 평상복에 자연 얼굴(쌩얼은 아니지만~) 찍고.

멀지 않은 거리라서 Mir-i-Arab Madrasa이 있는 광장에 도착하여 달밤에 사진....

Mir-i-Arab Madrasa(미르아이아랍 마드라사)는 이 도시의 가장 중요한 종교 및 건축 랜드마크 중 하나입니다. 16세기 초에 건축된 이 건물은 셰이바니드 왕조 시대 이슬람 건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마드라사의 인상적인 외관은 멋진 파란색 타일, 복잡한 기하학적 패턴, 그리고 그 시대의 장인정신을 보여주는 꾸란 비문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신학교로 기능하고 있으며 수세기 동안 이슬람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쌍둥이 돔과 중앙 안뜰은 마드라사에 고요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선사하며, 이는 마드라사의 정신적, 학문적 중요성을 반영합니다. 방문객들에게 Mir-i-Arab Madrasa는 부하라의 종교적 역사와 건축학적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어 이슬람 문화와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봐야 할 곳으로 지금도 신학교로 사용 중...

Kalan Mosque(칼란 모스크)는 부하라에서 가장 큰 모스크인 금요일 모스크로  1만 명이 동시에 예배를 볼 수 있다고.

Kalon Tower(칼론타워,미나렛) 징기스칸이 1220년 우즈베키스탄을 정벌할 때 모든 것을 파괴했는데 이 칼란타워(미나렛)는 파괴하지 않았다 한다. 아마도 너무도 아름다워서 그대로 둔 것이 아닐까. 일설에는 징기스칸이 이 첨탑 앞에 섰을 때 갑자기 바람이 불어 징기스칸의 투구가 벗겨져 징기스칸이 겁을 먹고 이 첨탑을 파괴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벽돌로 다양한 문양을 만들며 아름답게 쌓아올린 47m높이의 이 첨탑은 사막을 힘들게 건너온 실크로드 대상에게 희망의 등대가 되었을 것이다.

Mir-i-Arab Madrasa에서 본 Kalan Mosque.
달밤의 Kalan Mosque, Kalon Tower.
Mir-i-Arab Madrasa.

내일 아침 일찍(5시정도) 아르크 성까지 가서 이리저리 보고 찍고 호텔로 내려 오면서 찍어야 겠다.

그리고 12시에 그 부하라 젊은 사진가 만나서 외곽으로 돌기로...

부하라에서 이틀 묵은 호텔 : Asia Bukhara(3성급)으로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편안한 호텔.

이른 새벽에 나가서 비비하눔, 샤히진다, 울루그백 천문대 등등을 보고 찍고,

호텔로 돌아와 아침 식사후 쉬다가 '식후경'이라는 한식당을 찾아가 점심을 먹고,

택시로 시압바자르와 비비하눔을 보고 찍고, 가까운 거리의 호텔로 돌아와서 쉬다가~~

28편에 쓴 내용입니다..

오후 6시에 한국말 잘 하는, 그리고 3일후에 한국에 일하러 떠난다는 그 택시를 불러서

그 기사와 같이 구르 아미르(Gur Amir)를 찾았다.

저녁도 '쁠롭'을 특별히 잘한다는 식당으로 같이 가기로 했다.

아미르 티무르는 티무르제국을 건설한 사람으로 칭기즈칸에 비교가 될 정도로 정복 전쟁을 많이 하였으며 정복한 땅에서 사람들을 많이 죽인 것으로도 유명하다고 한다.

그리고 더 유명한 것은 죽을 때 ‘누구든지 감히 내 무덤을 건드리면 전쟁의 악마가 그 나라에 닥칠 것이다’.(whoever would dare disturb the tomb would bring demons of war onto his land) 라는 유언을 했다고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1941.6.22.일 구소련에서 아미르 티무르의 무덤에서 유골을 꺼내었는데

그 날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여 혼비백산하였다고 한다.

이후로 독소전쟁에서 한동안 소련이 불리한 형국에 있었는데 발굴조사가 끝나서 무슬림 전통 장례식을 거쳐

티무르를 재매장하였는데, 이후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소련군이 독일군을 밀어붙이게 되었다고 하며 이는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이다.(펌 글)

구르아미르의 문(일주문 같은~~)
아미르티무르의 영묘가 있는 '구르아미르'

사마르칸트에서 가장 의미 있는 곳이 ‘구르아미르’다. ‘구르’는 묘, ‘아미르’는 지배자를 뜻한다.

제국을 지배했던 황제의 능이자 '지배자의 무덤'이다.

1403~1404년 티무르가 자신이 아끼던 손자 무함마드 술탄(Muhammad Sultan)이 이란에서 죽은 것을 추도하기 위해 지었지만, 티무르 자신도 1405년 명(明) 나라를 정벌하러 떠났다가  오트라르에서 69세의 나이에 병사하여 이곳에 묻혔다.

내부는 황금색으로 되어 있고 티무르의 관은 가운데 흑색의 돌널무덤이고 오른쪽에는 손자 무함마드 술탄,

그리고 아들 샤 로흐, 샤 로흐의 아들 울루그 벡과 티무르의 스승의 관, 모두 9기의 묘가 함께 있다.

그러나 실제 관은 4m 아래 지하에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

사진 중간의 솟대 비슷한 나무, 늑대꼬리를 매달았고 부와 권력의 상징이라나~

황금색의 휘황찬란한 내부.
가운데 검은색의 관이 '아미르테무르'의 관이라는데, 진짜 오리지날 관은 지하 4M에 잘 있다고..

구르아미르 바로 앞에 있어 손님이 많을것 같은 '루코보드'영묘.
그 영묘의 관. 아마 크게 이름은 없었던 ~~
작은 이슬람 예배당
'구르 아미르' 마지막으로 한번 더 찍어주고..

그 기사가 추천하는 쁠롭을 먹으러(꽤나 먼 20분거리) 가서 식당은 훌륭해 보이는데 맛도 보통은 넘는다.

그 '쁠롭'을 만드는 식당의 주방..
이곳은 맥주를 팔지 않아서 쬐끔은 서운..^^
그 식당의 내부 홀~

그리고 그 택시로 레기스탄으로 가서 일몰즈음의 사진과 9시에 하는 조명쑈까지 보고~

레기스탄(Registan)은 우즈베키스탄의 사마르칸트에 있는 광장이다.

레기스탄은 페르시아어로 "모래가 있는 곳"을 뜻한다.

광장 안에는 이슬람교의 학교인 마드라사가 3개 있는데.

광장 왼쪽에는 울루그베그 마드라사(Ulugh Beg, 1417년 ~ 1420년),

오른쪽에는 셰르도르 마드라사(Sher-Dor, 1619년 ~ 1636년),

가운데에는 틸랴코리 마드라사(Tilya-Kori, 1646년 ~ 1660년)가 있다(위키백과).

일몰이 진행 중~~~
레기스탄의 세개의 마드라사 중에서 제일 먼저 세워졌던, 일몰이 예쁜 울루그베그 마드라사(Ulugh Beg).
일몰이 예쁜 울루그베그 마드라사(Ulugh Beg). 반달이 보이고..
아주 시원한 들마루...나무 창틀 사이로 바람이 션~~ 하게 불어온다.
일몰의 구름이 예뻤던 틸랴코리 마드라사(Tilya-Kori)
울루그베그 마드라사(Ulugh Beg).
셰르도르 마드라사(Sher-Dor)에서 본 울루그베그 마드라사(Ulugh Beg).

틸라 코리 마드라사(Tilya – Kori Madrassah)

1646년부터 1660년에 걸쳐 사마르칸트 지도자 얄랑투쉬 바호두르(Yalangtush Bakhodur)에 의해 건설된 틸라 코리 마드라사는 쉐르도르 마드라사(Sher-Dor Madrasa)의 출입문에 그려진 문양이 이슬람 율법에 반한다는 이유로 신학자들의 반발이 커지자 그들을 달래기 위해 지어졌다. 출입문을 통과하여 좌측 건물로 들어서니 사원이 자리하고 있다. 사원의 한 벽에 메카 방향(qibla)으로 만들어져 있는 아치형 홈인 미흐랍(Miḥrab)과 천장이 화려하게 금색으로 칠해져 있기에

‘황금을 입힌’이란 뜻을 가진 틸라 코리 사원 이름이 생긴 것이라네.

광장 가운데에 위치한 틸랴코리 마드라사(Tilya-Kori)를 들어가서 왼쪽의 모스크.
메카 방향(qibla)으로 만들어져 있는 아치형 홈인 미흐랍(Miḥrab)과 천장이 화려하게 금색으로 칠해져 있다.
화려의 극치..
미흐랍(Miḥrab)과 천장이 화려하게 금색으로 칠해져 있기에 ‘황금을 입힌’이란 뜻을 가진 '틸라 코리'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라고.
작은 공간에서 열심히 기도하는 여성... 남편이나, 아들이겠지..
상점들이 보이고,

셰르도르(Sher-Dor) 마드라사는 '사자가 새겨진'이라는 의미를 가진 마드라사로, 울루그 벡 마드라사 다음으로 오래된 건축물이다. 1636년 사마르칸트의 지도자 얄랑투쉬 바호두르가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 기하학적인 문양으로 장식하지 않고 사슴을 쫒는 사자와 사람의 얼굴을 그려 놓았다고 한다.

9시가 되면 조명이 예쁘게 켜지고 조명쑈가 시작된다.

아쉬운점은 그 색깔이 쪼매 촌스럽다는...

틸랴코리 마드라사(Tilya-Kori)
광장 오른쪽, 건물 중앙의 상단에 붉은 색으로 사슴을 쫒는 사자와 사람의 얼굴을 그려 놓은 쉐르도르 마드라사(Sher-Dor Madrasa).
광장 왼쪽의 울루그베그 마드라사(Ulugh Beg). 다른 두개의 마드라사보다 200년이나 먼저 세워진 것이라는~~~
레기스탄 광장의 멋진 광경..
9시가 되면 조명쑈가 시작되고...

걍~~~ 눈으로 즐기면 됨.

이런저런 조명받은 건물들 ..

호텔로 와서 맥주 한잔하고 씻으니 10시...^^

푹 자고 다음 날(7월 15일) 새벽 , 친구와 카메라를 메고 5시에 또 찾은 레기스탄 광장.

쉐르도르 마드라사(Sher-Dor Madrasa) 뒤편에서 태양은 떠 오르고..
빨간 쉐타를 걸치고 카메라를 가지고 새벽에 찾은 이 여성은 무슨 생각인지 궁금..

저 새도 궁금했는지 쳐다본다.
갤러리로 쓰이는 예전의 건물. 아침빛에 이쁘다.

잠시 쉬다가 아침을 먹고, 부하라로 출발...

아침 5시에 일어나 창밖을 보니 구름이 멋있다.

오늘은 우즈베키스탄의 옛 수도라는 사마르칸트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찍고, 보고, 느끼는 날...

'타타'가 카톡으로 보낸 준 사카르칸트 간편 광광지도. 우리의 호텔은 레기스탄과 비비하눔의 중간지점에 있다.

바로 일보고 카메라를 챙기고 5시반에 스마트 폰 구글지도에 '울루그벡 천문대'를 찍고 고고.

먼저 호텔에서 가까운 비비하눔으로 간다.

바로 첫번째 비비하눔이 멋지게 보이니
이런저런 사진찍고 혹시나 하여 건물 뒤를 돌아 찍지만 이 건물이 너무 커서 다 들어오지 않는다.

비비하눔 앞의 파란 돔이 멋있는 곳(비비하눔의 묘)은 사진만 찍고 패스..

비비하눔의 정문, 웅장하다.
비비하눔의 정문에서 약간 틀어서 사진. 새벽빛이 좋다.
비비하눔 정문 옆의 '시압바자르'라고 하는 오래 된 시장 입구..
비비하눔에서 조금만 가면 이 육교가 나오고, 건너면 보이는 'Hazrat Khizr Mosque' 입장료 무료..

'시압바자르'라고 하는 오래 된 시장을 한번 힐끔 쳐다보고 쭉 가니 육교가 보여서 건너니

멋진 건물이 눈에 뜨여  찍으니 어떤 경비원이 들어가서 사진 찍게 해 줄테니 6만숨을 달란다.

고민 하다가 사진이 좋은 시간이라서 들어가서 작은 미나렛에 올라 이런저런 사진찍고 또 찍고 돈 주고,

Hazrat Khizr Mosque

우즈벡 초대 대통령인 카리모프의 영묘가 있는 모스크로 사마르칸트에서 유일하게 입장료가 없는 곳이라고..

하지만 작은 미나렛은 원래 입장 금지라는데 이눔이 살짝..^^  새벽에 몰래 입장시키고는 삥을 뜯는다..

Hazrat Khizr Mosque
Hazrat Khizr Mosque에서 본 비비하눔 모스크, 왼쪽의 진초록의 돔이 있는 곳은 비비하눔의 묘.
우즈벡 초대 대통령인 카리모프의 영묘가 있는 모스크.
우즈벡 초대 대통령인 카리모프의 영묘가 있는 모스크를 위에서 찰칵.
멀리 '샤히진다'가 보인다.
'비비하눔'을 망원으로 쫙~~~~ 땡기고.
모스크의 천정 무늬가 참~ 이쁘다.
또 비비하눔 찍고.
또 다른 천정도 찍고.
공동묘지로 가다가 뒤돌아서 Hazrat Khizr Mosque가 보인다.

가다보니 공동묘지가 나오고 문이 열려있어 들어가니 이런저런 묘지들이 길 양 옆, 뒷쪽에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묘지처럼 다양한 형태의 묘지들이 많이 있다.

조금 높은곳에 올라가니 비비하눔이 멀리 보이고, 샤히진다도 가까이에 보인다.

썩 기분좋은 곳은 아니지만, 검은 돌에 고인의 얼굴을 조각을 한것이 특이하고, 지인들은 기억하기 좋겠다.
작은 언덕에서 보이는 '샤히진다'의 지붕들.
멀리 비비하눔이 또 보인다.

사진 찍으면서 더 가서 옆으로 들어가니(소위 개구멍..^^)

'샤히진다'라는 꽤나 영향력이 많았던 위인들의 묘지.

아싸!!!!  입장료 세이브...^^

샤히진다(Shahi Zinda) : 이슬람 종교지도자, 티무르 왕족들, 천문학자 등의 묻혀 있는 공동묘지.

이 공동묘지는 특별히 예언자 무하마드의 사촌형인 쿠삼 이븐압바스영묘(Kusam ibn Abbas Mausoleum)가 있기 때문에 사마르칸트 제일의 성지로  많은 순례자들이 방문하는 곳이라고 한다.

11세기에 작은 돔 영묘가 세워졌고 티무르가 현재의 아름다운 영묘로 증축하였다고 한다.

샤히진다는 ‘살아있는 왕’이라는 뜻으로 7세기 아랍의 침략 때 생겨난 전설이라고 한다.

포교를 위해 사마르칸트를 찾은 쿠샨 이븐 압바스는 이곳에서 예배를 하던 중 이교도들에 의해 목이 잘렸지만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예배를 마치고 자신의 목을 깊은 우물에 넣고 사라졌다고 한다.

무슬림들은 그가 영원의 생명을 얻었으며 구원을 위해 그가 나타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한다.

아침빛에 이곳의 사진이 마음에 드는데, 더 기다렸어야 한단 말이지..

무하마드의 사촌형인 쿠삼 이븐압바스영묘(Kusam ibn Abbas Mausoleum) 있는 곳..

'쿠삼 이븐압바스' 영묘가 있는 곳.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의자도 준비되어 있다.
'쿠삼 이븐압바스' 영묘의 돔 내부..

아래 사진은 샤히진다의 이런저런 사진들..

Tuman-Aka Mosque  아미르 테무르(Amir Temur)의 아내 투만 오카(Tuman Oka)와 쿠틀로그 오코(Kutlog Oko)를 위해 지어진 가장 아름다운 모스크와 영묘 조합 중 하나로, 돔은 파란색과 황금색이 결합되어 아름답게 장식되어 천장에 반짝임을 더해준다고 한다.

Tuman-Aka Mosque 입구.
쿠틀로그 오코(Kutlog Oko) 모스크와 영묘.
쿠틀로그 오코(Kutlog Oko) 모스크와 영묘. 천정의 반짝이는 별 장식.

그러데 이 '샤히진다'의 묘지가 예술작품처럼 잘 꾸몄다.
하긴 뭐 그게 이 나라의 전통 일수도.
하긴 진시황의 묘도 어마무시하고,
처음에는 진실된 마음 일지라도 나중에는 형식 ㅠㅠ

'샤히진다'의 정문.. 옆의 개구멍(?)으로 들어갔지만 나올때는 정문으로... 대학교도 들어갈때는 부정하게 입학을 했어도 졸업은 다 하는것..^^

이러저런 사진이 되는 포인트가 많아서 더 찍으려다가~

울루그벡 천문대로 천천히 걸어서 고고, 경사가 있는 도로라서 쬐끔 힘 들었음..

입장료가 1인당 4만숨씩 8만숨~  볼것은 별로 없음..

울루그벡 천문대

울루그 벡의 동상 뒤 언덕에 울루그 벡이 건설한 천문대의 기초와 천체의 고도를 측정하는 대형 '육분의' 일부만 남아 있고 울루그 벡의 공적에 대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이 있다. 울루그 벡이 죽자 당시 종교가 과학을 우선 해야 한다는

보수적인 이슬람 지도자들과 광신도들이 천문대를 파괴해 버렸다고 한다.

다행히 1908년에 러시아 고고학자블라디미르 비아 틴(Vladimir Viatkin)에 의해서 지하에 파묻혀 있던 거대한 대리석으로 된 천체 측정기 육분의(sextant)가 발견되어 사마르칸트에 주요한 관광 자원이 되었고 1964년에 발견된 육분의 옆에 박물관을 지어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펌글).

울루그 백 동상.
저 건물 지하에 천문대의 기초인 '육분의'가 있다.
'육분의'..
울루그 백 천문대의 박물관.
박물관 내부의 이모저모...

천문대 유적 보고 8시에 문 여는 옆의 작은 박물관 보고 택시로 바로 호텔로(5만숨인데 혹 바가지~),

그리고 호텔식당에서 아침을 먹고, 방에 오니 정확히 9시..

여행 막바지에 새벽부터 일어나 빡세게 다녔더니 힘들어 쉰다.

12시반에 호텔에서 택시를 불러서 가는데 기사가 한국말도 잘하고

3일후에 한국으로 일하러 간다는 36세의 아이가 넷인 아빠..
그 기사가 쁠롭이라는 현지식을 먹을것을 강추~
그 기사의 전번을 따고 저녁에 콜 하기로 ~

'식후경' 이라는 한식당을 찾아 갔는데 착한가격~~
하지만 반찬은 따로 청구라서 김치 하나만 주문.
쏘맥과 우즈베키스탄에서 먹는 라면ㆍ차돌박이김치찌개ㆍ김밥  환상의 조합이다.
그 사장님이 한국노래를 틀어준다. 수와진이 노래한다 "파초의 뜻을 아오~~"

쏘맥, 라면, 김밥, 차돌박이 김치찌개...

먹고, 잠시 쉬다가 택시를 불러서(식당에 부탁) 아침에 잠시 외관만 봤던

시압바지르와 비비하눔을 보러 갔다.

시압바자르의 뒷쪽 입구에 내려서 휘리릭~~~ 도는데 별 감동이 없다.

오래 되었다는 것 말고는 오쉬에서 좋은 것을 많이 봐서 그런가보다..

바로 비비하눔으로 입장.

입장료가 얼마였는지는 모르겠네..

비비하눔 모스크 14세기 티무르 제국의 통치자였던 아미르 티무르의 아내 이름을 딴 모스크로서

총 외벽을 살펴보면 167m, 너비로는 109m에 달한다. 주 건물의 둥근 지붕 높이는 40m,

입장로의 높이는 35m이다. 경내 한가운데에 있는 커다란 대리석에 꾸란이 쓰여져 있다.

웅장한 모습을 하고 있는 사원의 규모는 생각보다 컸다. ​아미르 티무르 시대에 왕비나 공주 그리고 귀족의 부인을 하눔(Khanum)이라고 불렸는데 비비하눔은 티무르가 사랑한 왕비로 인도 원정을 떠난 티무르를 위해 거대한 사원을 지었다고 한다. 지진으로 파손된 모스크 내부 벽은 제대로 복원되지 못하고 있어 비비하눔과 건축가와의 사랑 이야기가 더욱 슬프게 다가왔다
왕비를 사랑하던 건축가는 공사를 지연하면서 자기의 사랑을 받아주기를 요구하였다. 그러자 왕비가 하얀색 달걀과 갈색 달걀을 가져와서 색깔은 다르지만 맛은 별 차이가 없다고 하면서 다른 여자를 사랑하라고 하자, 건축가는 물과 화이트 와인을 가져와 보기는 똑같지만 맛은 다르다고 하면서 자기의 사랑을 받아 달라고 요구하였다. 왕비는 결국 건축가와 입맞춤을 허용해 주면서 사원을 완성하게 된다. 그러나 왕비의 볼에는 입맞춤 자국이 남게 되었다. 원정에서 돌아온 티무르는 거대한 모스크를 보고 기뻐했지만 왕비의 입맞춤 자국에 화가 나 건축가를 죽이고 왕비에게는 차도르를 쓰도록 했다고 한다(펌).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큰 이슬람 사원인 비비하눔 모스크.. 비비하눔의 정문으로 입장.
관리를 안하는건지, 못하는건지.. 입장료를 받으면 관리를 잘 해야 한단 말이지..
모스크는 웅장하고 색도 이쁜데 주변관리가 영~~~ 부실하다.

비비하눔 중정에는 쿠란(Quran)이 놓였던 돌로 만든 독서대가 자리하고 있다.

이 독서대 아래 구멍으로 기어서 지나가면 아들을 낳는다는 얘기 때문에 지금은 통제하고 있었다.

쿠란을 읽기위한 돌로 만든 독서대... 저 책을 보려면 높은 곳에서 봐야 하는데 ~
저 구멍으로 기어 나가면 아들을 낳는다는 야그가 있어서 통제를 위하여 이렇게..
커다란 돌에다가 문양도 새기고.. 고생이 많았겠다.
문이 열려있어 들어간다..
휑~~~ 하지만 깔끔..
비비하눔 왕비의 무덤, 비비하눔 모스크 맞은 편에 아담하게 자리하고 있다. 별도의 입장료가 있어 사진만..
파랑초록의 기품이 있어 보이는 색깔을 입힌 돔...그런데 잡초가 많이 자라고 있다.. ㅠㅠ
호텔로 돌아오다가 본 '로젠텍배' 화물차.. 글씨를 지우지 말아야 고급차로 인식이 된다는..

3시경에 호텔로 들어와 간단샤워하고 쉼...

피곤하지만 잠이 오지는 않아서 그냥 몸만 누워서 휴식...

오후 6시에 다시 밖으로...^^

잘 자면서도 이런저런 개꿈~
5시45분에 일어나 창밖을 보니 화창 그 자체.
비가 온다더니 이곳도 구라청 인가보다.
또 밖이 궁금하여 나갔지만 쏘쏘~^
오늘은 7시에 아침을 먹고 8시30분에 출발이다.

새로운 대형버스를 이용하여 차는 시내를 통과하여
서남쪽의 사마르칸트로 고고~
4차선의 길 양옆으로 드넓은 농토가 널부러져있고
밀수확이 끝난 곳도 있고 옥수수ㆍ해바라기도 보이고 살구ㆍ자두ㆍ복숭아 호두도 보이고, 사과도,
길가의 미류나무는 여전히 늘어서 있다.
밑둥에는 하얀 페인트를 바르고~
밀 수확을 끝낸 드넓은 밭에는 무얼 심을지 궁금하다.
아랄해의 사막화에 한 몫을 했다는 목화밭도 많고.
가까이에 강도 없고 멀리 설산이 보이지도 않는데
멀리 파미르 고원에서 내려오는 물을 이용하는 수로가 곳곳에 많고 그곳에서 물을 끌어 농사를~

물고기가 있어 먹이가 많으니 백로가 곳곳에 있고, 그 백로가 전봇대위에 둥지를 틀고 새끼를 기른다.

전봇대가 모자라면 다세대 주택도 만들어 다정하게 이웃과 더불어 살고...

뭔 작물인지는 궁금하네..
이건 옥수수가 확실한데..^^
백로들의 보금자리... 각양각색.. 단독주택, 아파트, 다세대 등등..^^

휴게소에서 잠시 쉬고 11시 20분 출발~
12시가 넘어 가면서 사마르칸트가 가까워지자 농토는 점차 사라지고 푸르름이 지난 넓은 초지만 남아

농기구로 건초를 모으고있다
지대가 낮아지니 농토도 나타나고 민가도 보이고 여전히 넓다. 거의 평야지대다. 모래가 많아서 그렇지.

풀 몇포기에 많은 동물들이 모여서 ~~
물이 없으면 당연한 이치... 사막이 되는거지.
오랫만에 보는 기찻길이 반갑다.
사마르칸트에 잘 왔다는...

사마르칸트는 중앙아시아에서 두번째로 큰 우즈베키스탄 의 고도이며, 사마르칸트 주의 주도이다.

이곳이 가장 유명한 이유는 서역과 중국의 실크로드의 중간에 위치한 지정학적 위치로 이슬람 연구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14세기에 티무르제국의 수도였으며, 구르아미르의 유적지이다.

비비하눔사원 유적지는 이 도시의 가장 유명한 랜드마크 중 하나이다. 레기스탄은 고도의 중심지였다.

레기스탄 주 전체 인구는 400만이고, 레기스탄 시 인구는 2001년 기준으로 약 38만명이라고.

2011년 유네스코의 문화유산으로 등재(나무위키)..

2시에 이곳 사마르칸트의 대표선수격인 레기스탄의 뒷편,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아시아호텔'에 도착,

방 배정받고 너무 더워 쉬면서 컵라면으로 간단 점심 마치니 3시.
넘 덥다..
6시에 호텔에서 가까운 'OLD HAVUZ'란 현지식당(생긴지 1년이 안된)에서 둘이 양갈비 600g, 빵과 음료, 16만숨..굿~

오픈한지 1년이 안된 'OLD HAVUZ'란 현지식당. 호텔에서 레기스탄 가는 길목에 위치(호텔 바로 옆)
그 식당 내부(카메라 사진)
식당 내부(스마트 폰 사진).
양갈비 먹을만 하다.

7시에 가까운 레기스탄으로 천천히 걸어가서 이런저런 사진.

레기스탄은 페르시아어로 "모래가 있는 곳"을 뜻한다.

3개의 마드라사(이슬람 신학교)가 건립되어 있는 레기스탄 광장은 사마르칸트의 대표적인 명소가 되었고

이 건물이 세워지기 전에는 모래땅으로 대규모 노천 시장이 있었으며 공공 집회 장소로 왕명을 백성들에게 선포하는

곳이고 죄인 공개 처형 등이 행해졌던 곳이라고 한다.

오늘날에는 다양한 축제나 대규모 콘서트가 열린다고 한다.

울루그 베그(1392~1449,재위 1447~1449)는 정복자 테무르(태멀레인)의 손자이자 샤 루흐의 맏아들로

1447년 아버지 '샤 루흐'가 죽자 왕위를 계승 받았으나, 문화에 관심이 많아 정치에 소홀히 하니,

1449년에 발흐에서 반란을 일으킨 아들, 압둘 라티프에 의해 감금되었다가 그해 1449년에 처형당했다.(펌글)

전망 관람대 옆에 작은 통로가 있어 들어 가려니 티켓을 요구하는데 매표소가 꽤 멀다.
어찌어찌하여 출구로 드가서 개기고 사진 찍다가
다 끝나고 나올때 협상하여 둘이 6천솜에 합의..^^
원래는 둘이 13,000숨..^^ 카메라도 따로 돈을 내야 함, 얘네들이 삥 뜯는 방법이었네...^^

9시에 시작하는 야간 조명쇼는 볼만했음.
낮에는 더우니까~ 밤에 많은 인파가 몰리네...

주차장에 서 있는 우즈베키스탄 초대 대통령이자 독재자 카리모프의 동상. 동네 새들과 친구 먹었나보다..
왼쪽에는 제일 먼저 세워진 울루그베그 마드라사, 가운데에는 틸랴코리 마드라사, 오른쪽에는 셰르도르 마드라사 ..
저녁빛에 예쁜색이 돋보이는 셰르도르 마드라사.
울루그베그 마드라사에서 바라본 일몰즈음의 셰르도르 마드라사.
울루그베그 마드라사 뒤로 해는 내려가고. 세월가면 다 내려놔야지... 억지로 붙들지 말고..
울루그베그 마드라사

자주 보이는 웨딩촬영, 또는 잘 차려입고 인증샷...

가운데에 있는 '틸랴코리 마드라사'에서 멋진 화보촬영중(?), 양해를 구하고 나도 몇장 찍었다...맘에 드네.^^
가운데에 있는 '틸랴코리 마드라사'에서 본 다른 마드라사. 왼쪽이 '셰르도르 마드라사'. 오른쪽은 '울루그베그 마드라사'.
셰르도르 마드라사의 건물 안쪽, 학교의 정원, 예전 기숙사도 있고, 강의실도 있고,
셰르도르 마드라사의 건물 안쪽. 여기에서도 인증샷 찍는 사람들이 많다.
셰르도르 마드라사에서 바라 본, 일몰 즈음의 울루그베그 마드라사
일몰 즈음의 '울루그베그 마드라사'(왼쪽)와 '틸랴코리 마드라사'(오른쪽)'
'울루그베그 마드라사'에서 바라 본 '셰르도르 마드라사'... 파란 하늘이 인상적이다.
골든아워의 '틸랴코리 마드라사'...

9시에 시작하는 야간 조명쇼는 볼만했음.
낮에는 더우니까~ 밤에 많은 인파가 몰리네...

'셰르도르 마드라사'에 조명이 .. 그런데 색깔이 촌스럽지...
레기스탄 광장에 조명이 들어오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구경한다.. 이곳 작은 전망대에서 보는 것은 입장료 없어서 사람들이 많다.

내일은 하루종일 사마르칸트를 다 돌아봐야 한다.

오늘의 호텔 : Hotel Asia Samarkant(4성급이라고 주장하는... 관광지가 가까워 여행자들에게는 좋은 호텔)

여행 23일째 오늘은 페르가나에서 타슈켄트까지 약 300Km의 거리를 승합차 5대로 나눠서 간다.
아침7시 출발8시00분
이곳 페르가나에서 타슈켄트 까지 약 300Km라는데 한국의 대관령처럼 '캄칙패스'라는 커다란 고개를 넘어간다고.

페르가나에서 타슈켄트까지 구글지도. 약 5시간 소요 예정.
집 근처 어디에나 빈 공간이 있으면 포도나무가 있다.

도로 양옆에는 미류나무가 늘어서 있고 끝없는 목화밭이 있고 가끔 논도 있고

전봇대 꼭대기에 새가족도 찍고, 길은 잘 닦여져 있다.
포도나무도 가끔 보이고 길가에는 수박과 멜론을 파는 노점상도 가끔 보인다.

길가의 커다란 전봇대에 둥지를 틀고 새끼를 기르는 백로(?)들이 많이 보인다. 히바 까지 가는 동안 많이 보였다.
언뜻 보면 벼농사 같은데...
목화밭이 어마무시하게 많다.
밀밭은 당연히 많고..

9시55분 화장실이 무료인 주유소에 들러서 주전부리, 잠시 쉬고..

10시10분에 또 고고  이제부터 오르막이 심해서 차의 성능이 떨어져 에어컨을 끈다고~~ 창문을 연다.
주변은 푸르름에서 황량함으로 변하고..
차는 서서히 오름으로 간다.

휴게소에서 찍은 현지인.... 시니어모델을 해도 될듯...김태희 고모??

고속도로 옆 능선에 하늘을 배경으로 광고.. 참신하다..

차는 힘들게 열심히 올라간다.
이런 터널 두개를 지나면 고개 끝~~.
터널을 빠져 나오면 또 광고판이 나타나고,

10시50분 캄칙패스 화장실 2000숨(200원)

휴게소에서 한참이나 쉬면서 이런저런 사진.
11시10분 출발 대략 2시전에 호텔 도착 한다고.

저 차(다마스)를 싣고 가는 대형 트럭을 '히바'까지 가는 동안 많이 보았다.

뭐~~~ 구름이 좋아서 한장..
앙그렌(Angren) 저수지.
앙그렌 화력발전소.
이것도 앙그렌 화력발전소.
신축중인 모스크. 멋있고 화려하다. 초록의 돔이 인상적이고..
해바라기.
처음엔 뭔가 ~~~ 했는데 멀리 민둥산에 소들이 모여있다..
타슈켄트에 가까워지니 고속도로에 차들도 많아졌다.

1시에 11시 방향에 희미하게 높은 빌딩들이 보인다
갑자기 오른편에 금빛 정교회 첨탑이 보인다.

생뚱맞게 금빛 찬란한 러시아정교회 건물이 보여서...
아파트 같은데 산뜻하고, 독특하게 지었다.

1시반에 호텔 도착하여 방 배정 받고(820호,서향) 쉬다가 컵라면으로 ...^^

타슈켄트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도이자 중앙아시아의 최대도시로 인구는 2022년 초 기준으로 약 286만명.

전국토의 70%가 사막이라는 우즈베키스탄의 동쪽 끝에 치우쳐 있고 카자흐스탄 국경이 가까이에 있다.

타슈켄트는 튀르크어로 의 도시라는 뜻이다. 11세기부터 쓰이던 오래된 지명으로 도시 자체는 호라즘 왕조나 티무르 제국 시절부터 계속 존속해 왔다. 오랫동안 북부 유목민, 부하라 칸국, 코칸트 칸국 간의 쟁탈전이 벌어진 곳이었으며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다른 주요 도시들인 티무르 제국의 수도였던 사마르칸트나 이슬람의 중심지였던 부하라 같은 실크로드의 고도들에 비하면 위상이 많이 딸리는 곳이었다. 하지만 1865년 러시아 보호령이 되고 타슈켄트를 투르키스탄의 임시 수도로 삼으면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타슈켄트를 중앙아시아의 문명화를 위한 전초기지로 삼고자 했고 러시아인들이 거주하는 신시가지를 건설했다. 러시아 혁명으로 1924년 우즈베크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설립되면서 잠시 사마르칸트가 수도가 됐지만 1930년부터 다시 수도가 되었다.

1966년 대지진이 일어나 많은 이재민이 있었다고(나무위키).

5시에 나가서 공원, 브로드웨이, 등등 사진.

'타타'가 제작했다는 간단 관광지도...

호텔 우즈베키스탄 앞에서 출발하는 시티투어버스. 나는 패스..

Hotel Uzbekistan, 옛 소련시절에 세운 호텔로, 처음엔 엄청 났었겠지만 지금은 외관만 좋고 내부는 ㅠㅠ
우즈베키스탄의 영웅이면서 정신적 지주로 추앙 받는 '아미르티무르'의 기마상.
우리 팀이 묵었던 '호텔 우즈베키스탄'과 '아미르 티무르' 동상.
브로드웨이 거리인지 펩시거리인지...
펩시만 눈에 띈다.
그림도 팔고.

독립광장 앞의 분수(Mustakillik Fountain), 꼬마들의 물놀이터가 되었다.
국립역사박물관
샤로프 라시도비치 라시도프 (Sharof Rashidovich Rashidov), 1961년부터 1983년까지  우즈베크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당수를 지내면서 우즈베키스탄이 소련의 영향력을 덜 받도록 많은 노력을 해서 재평가 받는단다.
혹시 나중에 유명한 선수가 되어 있으려나??

롯데시티호텔 타슈켄트팰리스. 롯데 라는 이름이 그 롯데인가??

다음은 꽤나 유명하다는 나보이 오페라 극장.

1929년에 설립된 소련 시대 3대 극장 중의 하나로, 우즈베키스탄의 유명 문학인 '알리셰르 나보이'의 이름을 딴 극장으로 주로 세계 고전 작품 공연이 열린다고... 외관만 구경. 문이 잠겨서리...^^

입구에 분수가 있는 소련시절인 1929년에 지은 극장으로 오페라, 발레, 교향악 공연이 열린다고.
모스크바와 민스크의 볼쇼이 극장과 더불어 3대 오페라 극장으로 불렸던 극장이라고..
나보이 극장 뒷편
2009년에 우즈베키스탄의 초대 대통령이자 독재자 '카리모프'의 주도하에 지었다는 '우즈베키스탄 국제 포럼 궁전', 호텔 우즈베키스탄 옆에 있다.

타슈켄트 쿠란트(시계탑), 2차세계대전 이후에 지어졌고, 똑같은 건물이 2009년에 지어져서 지금은 쌍둥이 건물이 되었다고.
윗 사진 시계탑의 야간조명.... 자주 바뀌는데 그 색이 촌스럽다..

호텔방에서 본 해질녁 모습. 아미르티무르 박물관도 보인다. 파란 원형 지붕만.

그리고 택시로 타타가 추천한  '9292 Korean BBQ'란 한식당으로

삼겹살에 소맥으로 5명이 96만숨 어치 저녁(푸짐했다, 소주값이 ㅠㅠ).

호텔로 돌아와 쉬다가 8시반에 인근 공원과 브로드웨이 거리로 야간 사진..

서울의 명동 같은 브로드웨이의 야경...

한국간판을 단 한국식당도 있고, 한국노래방도 있고, 깔끔하게 단장한 포차 같은 커피점, 음료점, 패스트푸드점. 등등..

사람은 별로 없고 이런저런 잡다한 가게와 펩시만 눈에 띈다.
타슈켄트가 나를? 왜?
작은 포차에 한두사람씩 앉아서 손님을 기다린다.
무념무상 스쳐지나가는 행인들.
그나마 자판기는 사람이 없어도 되어서 서글프지는 않겠다.
잘 생긴 거리화가, 자신이 그린 그림이라고 포즈를 잡아준다.

돌아올때 쯤 비가 조금씩 흩뿌린다.
내일은 타슈켄트에 비가 예보돼 있는데..

호텔 : Hotel Uzbekistan, 4성급으로 내부의 시설은 션찮고 외관은 럭셔리.
내일 아침 7시 식사 ㆍ 8시20분 출발

이제 여행은 딱 10일이 남았다. 우즈베키스탄만 휘리릭~~~ 돌면 끝....^^

오늘은 6시에 아침을 먹고

8시에 우즈베키스탄과의 국경으로 가서 통과후 페르가나로 가는 일정~
육로로 국경통과에 생소하지만 몇번 해보니 그것도 나름 재미 있기는 하다.
오늘 페르가나에서 별 의미없는 시간을 보내고 내일은 타슈켄트로 가는 일정

별 하는것 없이 3박4일을 허비하는것 같아서 안타깝다.
그 시간에 카자흐스탄 알마티로 가서 알마티 주변을 관광하는게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알마티에서 타슈켄트로 뱅기로 쓩~~
내 생각이다.
아마도 실크로드란 이름으로 모객을 해서 그런가~

거리는 124Km이지만 국경 통과 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또 페르가나도 봐줘야 하고.. 차라리 타슈켄트 까지 쭈우우욱~~ 이것도 좋은데..

8시반경에 국경 통과.
우즈베키스탄은 키르키스스탄보다 1시간이 늦어진다.

이제부터는 한국과의 시차가 4시간이다.

9시반경에 차는 안디쟌(?)이라는 도시를 지난다.

키르키스스탄 오쉬에서 우즈베키스탄 페르가나로 가는 출국심사~~ 손을 흔드는 '타타'
페르가나 분지의 넓은 밀밭에서 밀수확.
어느 동네의 길가 풍경.. 키르키스스탄보다는 훨~~ 깔끔.
길가의 어느 식당.

이곳 '페르가나'서 부터는 (예전부터)서역이라고 불렀단다. 중국의 입장에서 보면 그렇다는 얘기...

실크로드길 중에서 이곳 페르가나가 꽤나 중요한 곳 이었나보다.

하긴 커다란 분지이니 외침도 방어하기 쉬웠을테고, 먹거리도 많고, 사람도 많고, 그럼 번성하는게지.

'페르가나'는 사방이  해발 5,000m가 넘는 산맥들로 북서쪽으로 차트칼 산맥과 쿠라마 산맥, 북동쪽은 페르가나 산맥,

남쪽에는 알라이 산맥과 투르키스탄 산맥이 있는 커다란 분지에 페르가나주가 있고

이 페르가나 주의 주도가 현재 '페르가나'로 인구는 약 34만명이라고.(**백과)

또 이곳은 천리마의 고향이라고 한다.. 좋은 말이 많이 있었나보다.

<삼국지연의>에는 하루에 천리를 달리는 말로 기록되어 있으며, 조조에게 패해 죽음을 당한 여포의 적토마를

관우를 회유하기 위해 조조가 관우에게 주었다고 한다. 적토마는 붉은 땀을 흘린다는 한혈마의 하나로 여겨진다.

한무제는 BC 101년 페르가나 원정에서 한혈마 3,000여 필을 얻었다고 전해진다.(다음백과)

우즈베키스탄에는 천연가스가 나서 택시요금이 싸다고 타타가 말한다.
9시반 차는 안디쟌이라는 도시를 지난다.
이 곳은 커다란 분지로 농토가 엄청 많아 보인다.
차를 타고 가면서 밀수확하는 것도 보고, 커다란 해바라기밭, 옥수수밭,

그리고 말조형물, 홍학조형물, 사슴조형물,도 가끔 보이고 도로사정도 굿이다.

우리가 묵은 호텔(아시아호텔)의 벽화....실크로드길이 대충 그려져 있다..

시간이 많이 남아 특별히 볼거리가 있는 동네가 아니라서  '마르길란'이라는 동네로 고고.

마르길란은 주도인 '페르가나'에서 북쪽으로 30㎞ 떨어져 있고, 중앙 아시아에서 오랫동안 비단으로 유명했으며

지금도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중요한 비단 생산 및 교역 중심지라고 한다.

길의 상태가 아주 좋다.

실크공장(실크팩토리)에 도착.

누에고치를 삶고, 실을 만들고, 천을 만들고, 옷을 만들고, 팔고, 사고 하는 벽화도 그려져 있고,

사무실에 옷들로 가득하다.
점심 시간이라고 공장 스톱.
직원 몇명이 실로 천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

실크공장에 견학하러 택시(아주저렴)타고 갔지만

점심시간(12~1시)이란 이유로 근처 노천시장에 가서 시장구경과 간단 주전부리 겸 점심때움, 그리고 시장사람들 사진.
1시에 다시 실크공장에 갔지만 별 ~~,  하지만 사진 찍은 댓가로 3만숨(3천원)내고

점심 시간이라고 공장이 쉴때 밖에 나가서 길 구경... 길거리에서 이쁘게 만든 빵을 판다.
딱 봐도 모녀지간.
노천시장에서 어느 노인의 표정.
양장점에서 어느 아가씨가 부끄러운 표정을 지으며 'V'...
따가운 햇살을 뚫고 노인이 ~~

잠시 후 택시로 호텔로 꽤나 먼 거리(30Km)인데 택시요금이 2만5천솜(약2,500원), 정말로 싸다.

샤워후 한숨 자고 쉬다가 4시반에 택시로 인근의  중앙공원(택시비 1천원)으로..

'아크마드 앨-페르가니 공원'이라고 불리는 이 공원의 근처에 대학도 있고 학원도 많고 놀이시설도 있는 공원이라서

혹시나~ 하고 이리저리 둘러보아도 김태희는 없었다 ㅠㅠ

이 곳에서 꽤나 유명한 중세시대 천문학자 아흐메드 알 파르가니(Akhmed Al Farghani)의 이름을 딴 동상은

높이가 약 6m에 달하며 별 지도를 들고 있는 모습이 조각되어 있다.

'알 페르가니'라는 중세시대 천문학자의 높이 약 6m의 동상. 별 지도를 들고 있는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다.
김태희 사촌 쯤 되겠다. 고마워유~~
이 꼬마숙녀도 귀엽고..
이 근처 대학교의 학생들인가?

놀이공원도 있어서 간단 놀이시설 몇개가 있다.
짚라인도 있고.
길가의 큰 학원의 건물앞에 광고간판. 영어와 한국어를 배우면 취직이 쉽다는 야그?

갈때는 호텔에서 택시를 불러 주어서 택시를 탔지만 올때는 그게 귀찮아서 덥지만 천천히 걸어서...

저녁은 호텔 인근 식당에서 맛있고 가성비 짱인 식사를 하고 쉼.

호텔은 Hotel Asia Fergana(호텔 아시아 체인점으로 전반적으로 깔끔하다)
내일 7시 아침 8시 출발(2호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