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

      도둑에게 배울 점 10가지 '엄마,우리가 도둑한테 배울 점이 뭐예요?" 숙제를 하면서 혼자 끙끙대더니 고개를 돌리고 내게 묻는다. "글쎄다.그런데 그게 왜 필요한 거니?" "선생님이 내일 발표시간을 갖는다고 하셨어요.우리가 "도둑에게 배 울 점 10가지에 대해 생각을 해서 가면,그걸 가지고 발표를 하는 거죠." 그래서 아들과 나는 머리를 맞대고 몇 가지를 찾아 보았다. 민석이의 변화는 담임 선생님을 만나면서 시작되었다.그 동안 한 번도 남자 담임선생님을 만남 적이 없었는데,이번에는 학교를 갓 졸업한 젊은 남자 선생님이 학급을 맡으셨다고 한다. 녀석의 생활에 변화가 생겼다.전에는 밤늦게까지 오락이나 만화에 빠져 있다가 늦잠 자기 일쑤였던 아이가 갑자기 새벽부터 일어나 숙제를 하고 등교를 서두르는 것이었다. 기적 같았다. "도둑에게 배울 점이라....'목표를 정확히 찾아낸다.'이건 어때. "좋아요,엄마.음...'치밀한 사전 계획을 세운다.'이건 어때요?" "그것도 좋구나,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조용히 움직인다.'이건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와 비슷한 거 아닌 가?.조금 의미가 다른 것 같기도 하고." 이때 우리 모자의 토론을 방해하는 전화가 걸려왔다. 이웃집 동우 엄마였다. "민석이 엄마,동우가 이상한 숙제를 가져왔는데 알아요? 뭐 이런 숙제를 내주는 선생님 이 다 있어요? 우리 내일 몰려가서 항의해야 하는 거 아니예요?" 동우엄마는 상당히 흥분한 것 같았다. "동우엄마,숨 좀 가라앉히고 한 번 더 생각해 봐요.선생님이 이런 숙제를 내주신 데는 다 뜻이 있지 않겠어요?우리 아이와 지금 그 숙제를 하는 중인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배울 점이 많더라구요." 아이는 다음 날,학교에서 돌아와 들뜬 목소리로 그날 발표회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발표회에서는 수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한다.'물자를 이동 시킨다.' '끊임없이 자신의 기술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살아남는다.' '게임,영화,소설,만화를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대도(大盜)는 국가 위기사태에서 적의 기밀을 빼올 수 있다.' '경찰,교도관,검사,두부가게 주인을 꼭 필요한 존재로 만든다.''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기술을 배우면 연예인이나 가수로 성공할 수 있다,'등등... 반 아이들은 각자의 생각을 나누면서 박수도 치고 시간 가는 줄 몰랐다고 한다.그리고 아이들의 발표가 끝날 때까지 시종일관 빙그레 웃고 있던 선생님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도둑에게 배울 점을 찾아본 소감이 어땠나요?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았지요?선생님은 여러분이 서로의 장점을 찾아내는 선수가 되었으면 참 좋겠어요." *************************************** MBC 라디오 여성시대에서 소개 되었던 글에서 뽑은 책 "곁에 있어 고마워요"의..김진희님 글중에서.

리플안달고가면 ~~

요렇게 할꺼야 ㅋ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