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362)/ 이탈리아

 

베로나 시(City of Verona; 2000)

 

 

 

 

 

 

 

 

 

 

 

 

 

 

 

 

 

 

 

 

 

 

 

 

 

 

 

 

 

 

 

  역사 도시 베로나는 베네토(Veneto) 주 베로나[City and Province of Verona]에 속하며, 기원전 1세기에 세워졌다. 13~14세기 스칼리제르 가문[Scaliger family]의 지배 하에서 번성했으며, 15~18세기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일부로 명성을 떨쳤다. 베로나는 고대,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수많은 기념물을 보존하고 있는 군사 요새의 뛰어난 사례이다.

  베로나는 도시 구조와 건축 면에서 이전 시대 최고의 예술적 요소들을 통합하여 2,000년에 걸쳐 꾸준히 발전해 온 도시의 뛰어난 사례이다. 또한 유럽 역사에서 여러 중요한 시기를 거치면서 발달한 요새 도시의 개념을 독특하게 표현하고 있다. 베로나는 이탈리아 북부 레시니 산기슭에 있으며, 아디제(Adige) 강이 흐른다. 고대 부족들이 건설하였으나 기원전 1세기에 로마의 식민지가 되면서 그 중요성이 급속히 부각되었다. 동고트 족의 테오도리코 1세(5세기)와 롬바르드 족, 그리고 샤를마뉴(774)에 의해 점령되었다. 12세기 초에 독립 자치제가 되어 겔프(Guelphs; 교황파)와 기벨린(Ghibelline; 황제파)의 투쟁 중에 수난을 겪었다. 스칼리제르 가문의 걸출한 인물 캉그란데 1세(Cangrande I)의 치세 기간에 번영을 누렸다. 1405년에 베네치아에 넘어갔고, 1797년부터는 오스트리아 제국의 일부가 되었으며, 1866년에 이탈리아 왕국에 합병되었다. 도시의 중심부에는 로마의 도시가 들어서 있으며, 강이 고리 모양을 그리며 흐른다. 스칼리제르 가문이 성곽을 다시 쌓고, 서쪽으로 영토를 넓혔으며 동쪽 강둑으로 더 광활한 지역을 아우르게 되었다. 20세기까지 이 크기가 그대로 유지되었다. 베로나의 심장부에는 그림 같은 채소 시장이 있는 에르베(Erbe) 광장과 시뇨리(Signori) 광장이 있고, 코무네(Comune) 궁전고베르노(Governo) 궁전로지아 델 콘실리오(Loggia del Consiglio)스칼라 가문의 영묘[Arche Scaligere], 그리고 도무스 노바(Domus Nova) 등의 역사적 건물들이 있다. 브라(Bra) 광장에는 고대의 건물이 많다. 이탈리아 북부에 있는 베로나는 로마 시대의 유적이 가장 풍부한 도시 중 하나이다. 유적들 중에서 보르사리 문은 데쿠마누스 막시무스(decumanus maximus; 직선대로)의 시작점에 있고, 레오니 문은 반만 남아서 뒤편 건물과 붙어 있다. 가비 아치[Arco dei Gavi]는 나폴레옹 시대에 해체되었다가 1930년대에 카스텔베키오(Castelvecchio) 옆에 복원되었으며, 돌다리인 폰테 피에트라(Ponte Pietra)도 있다. 로마의 극장은 19세기 중반에 발굴되어 공연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복원하였는데 로마의 콜로세움 다음으로 큰 원형 경기장[원래는 삼단으로 벽이 둘러쳐져 있었으나 12세기에 지진으로 무너졌다]이다. 로마네스크 시대(8~12세기)에는 발레에 있는 성 조바니 교회가 옛 건물의 폐허 위에 지어졌다. 내부에는 3개의 통로가 있으며, 로마네스크 시대 이전의 지하실이 있다. 성 로렌조 교회의 벽면들은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였는데 1층은 응회암으로, 2층은 응회암과 벽돌이 번갈아 가며 혼합되어 있다. 입구에는 르네상스 시대의 현관이 있다. 산 페르모 교회는 8세기의 이전 성당의 유적지 위에 응회암과 벽돌로 지어졌다. 무덤은 외부에 있고, 교회에는 작은 아치와 높은 창문많은 계단아름다운 로마네스크 양식의 현관이 있다. 두오모 성당은 16세기에 처음 건립되었으나 지진이 일어난 뒤 12세기에 재건되었다. 14세기에 완공된 건물 정면은 베로나의 대리석으로 되어 있고, 여러 종류의 신성한 이야기와 세속적인 이야기들을 얕은 돋을새김으로 새겨 넣었다. 이중 콜로네이드의 회랑이 멋진 12세기의 수녀원도 있다. 스칼리제르 가문이 통치하던 시기(13~14세기)에, 도미니카 인들이 산아나스타시아 교회를 건립하였는데 그 건물의 정면은 완성되지 않은 채 남아 있었다. 아르체 스칼리제르는 스칼리제르 가문의 영묘로서 시뇨리 광장 가까이 있다. 카스텔 베키오는 스칼리제르 가문의 요새화된 저택이며, 캉그란데 2세 시대에 이전의 방어 시설 위에 세워졌다. ‘줄리엣의 집’은 작은 중세의 궁이며, 셰익스피어의 극에서 영감을 받아 1930년대에 발코니를 더했다. ‘로미오의 집’은 중세의 복합 건물로서 후대에 상당히 많이 변형되어 원래 건물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베로나의 중심에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내려오는 건물이 매우 많다. 산티 나자로 에 첼소 교회, 산타 마리아 교회, 산 조르조 교회, 산 토마소 교회, 산 베르나르디노 교회, 산 에우페미아 교회가 있다. 카노사, 폼페이, 베빌락쿠아, 포르타 팔리오의 문, 포르타 누오바, 포르타 산 제노, 그 외에도 주교의 저택, 주스티 정원과 저택이 있다. 19세기 오스트리아 시대의 유명한 건물들로는 카스텔 산 피에트로와 카세르마 산타 마르타가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