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14,12,08아침)출발-->페루'리마'(14,12,08밤.도착..3박)->'와카치나'(나스카,바예스타,3박)->'쿠스코'

(마추픽추,신성계곡,4일)->볼리비아 티티카카 '태양섬'(14,12,18..1박)->'라파즈'(1박)->'우유니'(1박)

->볼리비아남부 2박3일투어(2박)->칠레'산페드로 데 아따까마'(14,12,23도착,달의 계곡,라구나 세하스

,라구나 알띠뿔라니까스,3박)->'산티아고'(와이너리,발파라이소,1박)->아르헨티나'부에노스 아이레스'

(14,12,27밤,도착..시내투어.3박)->'우수아이아'(비글해협.등대.새해맞이.2박)->'칼라파테'(모레노,토레스 델 파이네(칠레.1박).

피츠로이,5박)->'부에노스 아이레스'(휴식과 시내.2박)->'이과수'(폭포.2박)->브라질'이과수'(15,01,10,도착.무박)->

'리오 데 자네이로'(예수상,빵산,코파카바나,3박)->'빠라찌'(휴식,2박)->'상파울로'(15,01,15)공항 거쳐,,,

미국 디트로이트 공항 거쳐 2014,01,17 오후 7시 반에 인천 도착..

1월3일 토요일..

오늘은 1박2일로 칠레의 '토레스 델 파이네' 갔다가 다시 '칼라파테'로 돌아 온다.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에 매번 따라붙는 수식어는

<내셔널지오그래픽 트래블러>가 뽑은 "죽기 전에 가 보아야 할 50곳”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이곳 '토레스 델 파이네'는 파타고니아 지방에서 관광의 종합편이라고 할 만큼 대단한 경관을 자랑 한단다..

남미의 스위스라고 자랑하는 '바릴로체' 못지 않은 호수들도 많고

엘찰튼의 '피츠로이(세계5대 미봉의 하나라고 하는~~)' 못지 않은 봉우리도 있고,

페리토 모레노 빙하 못지 않은 '그레이'빙하가 있단다..

새벽 5시에 버스가 와서 출발 한다고 해서 아침은 알아서 먹으라고 했는데..
새벽에 캡틴이 일찍 깨우더니 밥과 미역국을 준비했단다..

모두들 맛있게 먹으면서 감동도 같이 먹었다..
이곳 칼라파테에서 칠레 국경까지는 버스로 3시간정도 소요 예정..

출발한 지 한시간쯤 지나자 지평선 위로 해가 떠오르는데 저멀리 설산이 보이긴 하지만 사방이 지평선만 있는듯..
차는 지평선만 보이는 랜드마크가 전혀없는, 마주치는 차도 없는,

황량한 길을 가다가 7시 쯤 되니 어느 아주 작은 마을에 잠시 쉬었다가

버스 기사가 손에 마테차와 물을 들고 마시면서 기사는 또 달려간다..

목초지와 양들이 보이고 소도 보이고 토끼도.여우도 보이고..

칠레의 '토레스 델 파이네'로 가는 버스에서 본 풍경..

호수에 플라멩고에 소, 양, 그리고 멀리 설산이 보인다...그림이 따로 없다..

아르헨티나와 칠레국경에 와서 출국도장 찍고(9시).

잠시후 칠레 입국수속 하는곳에 와서 수속하고나니 10시..

여기서 '토레스 델 파이네'까지 90Km 남았단다..

그런데 칠레 땅에 들어서자 마자 비가 흩뿌린다..

양쪽으로는 여전히 목초지가 이어지고 소.양들이 정말로 여유롭게 먹이를 먹고..

가이드가 저멀리 보이는것이 '토레스 델 파이네'라고한다..

이정표는 57Km남았는데 바로 코앞에 보이는듯하다..

그만큼 큰 산이겠지..날씨가 좋아야 하는디..그런데 비가 뿌리기 시작한다..

안개 사이로 멋진 봉우리가 살짝 고개를..

이런 된장...별로 오지않던 비가 하필...이런 멋진 곳에서...
하긴 이곳 '토레스 델 파이네'의 날씨는 워낙 변화무쌍 하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그래도...
12시가 조금 못 되어 어느 호수에서 백마부부가 내린다..

그들은 2박3일의 간단 'W트레킹'을 한단다..체력과 용기가 부럽기도 하다.

이 호수에서 W트레킹의 시작점 까지 배를 타고 간다는데 그 배 시간에 얼추 맞추었다..

그리고 버스는 다시 보슬비 내리는 길을 잠시 가더니
비오는 중에 칠레가이드가 '그란데 폭포'에 간단다..

잠시 걸어서 가 보니 수량이 굉장하다.
호수에서 호수로 연결되는 폭포..

'그란데 폭포'..

'그란데 폭포'를 멀리서 망원으로 찍었다..

그리고 또 이동하고 호수(Pehoe 호수)안에 멋있는 호텔이 자리잡은 경치가 좋은곳에 내려서 간단설명과 사진..

그러면서 날씨는 서서히 좋아지고 파란하늘도 보이고 흰구름도..여러곳의 포인트를 들리면서 사진도 찍고 ..

또 가다가 휴게소도 있는 경치 좋은 곳에 내리더니 알아서 점심과 볼일을 보라고 하면서 시간을 준다.

호수(Pehoe 호수)안의 저 호텔이 비싸단다...분위기는 좋아 보이는데..

포스가 장난이 아닌 독수리..

쉬면서 점심을 먹은 곳....분위기는 좋았는데..다만 음식이...쪼매 부실 했다.

이런곳에서 말을 타면 좋겠다는 생각이 잠시 들었다..

구름이 봉우리에서 멀어지니 놀랄만한 풍경이 보인다.

그리고 다시 버스로 한참을 가더니 버스를 세운다.

이곳의 명물인 '그레이 빙하'가 보이는 곳까지 산책삼아 다녀 오는 코스란다.

'그레이 빙하'가 보이는 곳 까지 한참을 걸어 가면서 먼곳에 펼쳐진 산세에 입에서는 연신 탄성이 나온다..

그레이 빙하가 녹아서 생긴 호수가의 바람이 너무 세차서 나무들도 누워서 자란다..

전망대 까지 가다가 시간이 너무 지체되어 중간에 돌아 나와서 버스로...바람이 몹시 세차다..

그레이 빙하가 보이는 곳까지 잠시 트레킹..

'그레이 빙하'기 녹아 만든 호수....호수도 멋지지만 여기서 바라보는 풍경이 기가 막히다..

저멀리 '그레이 빙하'가 보인다.

버스를 타고 다시 이동..

이제는 오늘 밤에 묵을 산장 쪽으로 가면서 전망이 좋은 곳에 내려서 설명과 사진을 찍는다.

Nordenskjold 전망대에서 본 모습..

바로 이 사진이 '토레스 델 파이네'에서 가장 유명한 사진이다..

상상치 못할 풍경...

군데군데 이렇게 예쁜 호수가 많이 있다.

그리고 이곳에서 처음으로 남미의 4동물(야마.삐꾸냐.알파카.와나코)중에서 파타고니아 지역에서만 산다는

과나코(와나코)를 처음으로 보았다...그런데 지금 봐도 조금씩 다르긴 해도 모두 비슷하다..

처음 본 과나코(와나코)..

'또레스 델 파이네'의 대표선수....

또 이동하고...7시가 넘어서 우리가 타고 온 버스를 주차장에 두고 미니버스로 바꿔타고 산장으로 가서 체크인..
6인실의 도미토리(미화 53달러.비싸다)에 짐을 풀고

준비해온 간단음식(밥.미역국)으로 저녁을 먹고 물사고(4,000페소.8천)
방에 오니 밤9시..아직 밖은 훤하다..

'토레스 델 파이네'의 파이네의 뜻은 원주민말로 푸르다 또는 흰눈을 뜻한다고..

유추해 보면 파란 하늘 가운데에 탑같은 봉우리가 솟아있는것..

또는 겨울에 눈이 왔을때 탑 같은 봉우리가 솟아 있는것...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 > 입장료 18,000페소 + 산장 왕복 셔틀비 6,000페소

산장 1박 : US $53

1월4일...

오늘은 '토레스 델 파이네'의 대표선수를 보러가는 날..8시간 예정의 트레킹으로...

이불도 없는 침상에서 옷을 잔뜩 껴입고 담요만 덮고 잤다..

새벽5시 반 조금 넘어 깨어 간단세수..밖을 보니 구름한점 없이 맑다..

얼른 준비해서 나가니 주봉이 붉게 물든다..
오랫동안 생각하던 광경이다..굿~~~

아침 해의 붉은 기운을 받은 바위...

다른 사진이나 T.V에서나 보던 풍경이 눈앞에 펼쳐졌다..

망원으로 쭉~~ 땡겨서 또 한장..

퍼온 사진...이런 사진을 기대 했는데 계절이 다르다..

트레킹을 가는 초입에 그 붉은 기운을 받은 산의 반영이 좋다.

수레바퀴가 보여서 또 한장..

하얀 꽃이 보여서 또 한장..

트레킹을 하면서 사진도 찍고...중간에 준비해간 감자와 삶은계란 먹고 또 천천히..

꾸준히 움직여 두시간만에 '칠레노 산장'에 들러 쉬면서 너무나도 좋은 경치에 할말을 잊고 잠시 휴식..

개울을 옆에 끼고 가다가 저 다리도 건너고..

'또레스 델 파이네'에서 많이 보았던 열매..깔라파테란다..

아르헨티나의 '엘 깔라파테'에 이 열매가 많아서 그렇게 이름이..

좋은 곳에 자리 잡고 앉아서 아침을 먹고 쉬고 있는데 가까운 곳에

새가 한마리 앉길래, 사진 찍으려고 망원을 들이 대는데 갑자기 수컷이 내려와 번개처럼 짝짓기를 하고는 눈빛 교환...

그러고는 멀리 날아간다...

짜식들...남들이 보건 말건....^^

이렇게 생긴 예쁜 꽃이 많았다..

빙하 녹은 물이 만든 개울도 건너고..'칠레노 산장'으로..

'칠레노 산장'에서 쉬고 또 가는 길..

재충전하고 다시 출발..개울 건너고 또 건너고 삼거리를 지나 전망대에 가니 약 10시반..모두 4시간반이 걸렸다..

너무나도 훌륭한, 군더더기 하나없는 정말로 멋있는 풍경이다..그리고 무엇보다 날씨가 좋았다..

또 다리를 건너..

맞은 편 산에서 눈 녹은 물이 폭포를 이루며 내려 온다..

마지막 돌 무더기를 지나면 목적지가 나온다..

이곳이 해발 875m 라는 표지판...칠레노 산장에서 4Km 란다..

'또레스 델 파이네'의 하이라이트....

이 호수의 해발이 800m이고 저 세개의 봉우리 중에 가운데 제일 높은 봉우리의 해발이 2,800m이다...

즉..저 봉우리는 호수에서 부터 수직으로 약 2,000m란 뜻이다..

사진찍고 감상하다가, 쉬다가 11시가 넘어 하산...내려오면서 다리가 후들 거리기도 했지만 시간은 당연히 빨랐다..
'칠레노 산장'에서 쉬면서 삶은계란과 초코렛 먹고..
한국청년 만나서 격려 해주고 숙소에 오니 오후 2시반이다..올라 갈때는 4시간반..내려 올때는 3시간반..

정상에서 약 30분 정도 쉰것을 빼면 모두 8시간소요...안내도에 적힌 평균시간이 걸렸다..

고사목이 자연적으로 '문'이 되었다..

하산 하다가 돌아본 길...멀리 사진의 우하쪽으로 '칠레노 산장'이 보인다.

하산길에 산 중턱에서 바라 본 풍경...멀리 설산과 호수들이 많이 보인다.

이름모를 야생화가 많이 피었다.

호텔에서 찍은 사진..

샤워하고 쉬다가 4시에 셔틀버스 타려는데 비가온다. 참으로 절묘하다...

어제 아르헨티나에서 타고 온 버스를 4시반에 타고 아르헨티나를 향하여 출발...
칠레국경가서 츨국수속과 아르헨티나 입국수속하고 나니 오후 6시 40분이다..
바로 깔라파테로 향하여 또 출발..10시 도착 예정...
길양쪽으로 흰꽃과 노란색의 야생화가 환상적으로 이어진다...ㅎㅎ

칠레에서 아르헨티나로 접어 들었을 때의 야생화가 가득한 초원...

야생화가 천지다..

이어서 양옆으로 계속 이어지는 목초지엔 양들만 가끔 눈에 띄고
저멀리엔 멋있는 설산들이 서로 자랑하기에 바쁘다. 계속 이어지는 목초지..정말 부럽다..

드넓은 목초지에 양들이 드문드문 평화롭기 그지없다.

칼라파테가 가까워질 무렵 동쪽하늘 지평선 가까이에 둥그런 보름달이 떠 있다..

한국시간으로 계산하니 1월 5일이면 음력 11월15일이다..

한국에서도 보기 쉽지 않은 둥그런 보름달을 정말로 먼 이곳에서 보았다..

드넓은 '파타고니아 평원'에서의 월출...마침 보름달이었다..

달리는 버스에서 망원으로 찍었다..

암튼 밤 10시넘어서 새로운 숙소에 짐 풀고 밖에 나가서

내일 엘 찰튼에서 먹을 물과 이런저런것 사고 그리고 간단히 한잔하고 취침.

내일은 이곳 파타고니아의 또 다른 대표선수인 아르헨티나의 '엘 찰튼'으로 가서

간단한 트레킹을 하먼서 '피츠로이'의 위용을 감상한다.
시간상 끝 까지는 아니고 전망좋은 곳까지만 간단다..

대신 시간은 절반인 4시간소요예정..

# 칼라파테 숙소 : Los dos Pinos (9 de Julio 358.)

2인실 : 510 (방당)
도미 : 150 (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