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14,12,08아침)출발-->페루'리마'(14,12,08밤.도착..3박)->'와카치나'(나스카,바예스타,3박)->'쿠스코'

(마추픽추,신성계곡,4일)->볼리비아'티티카카 태양섬'(14,12,18..1박)->'라파즈'(1박)->'우유니'(1박)

->볼리비아남부 2박3일투어(2박)->칠레'산페드로 데 아따까마'(14,12,23도착,달의 계곡,라구나 세하스

,라구나 알띠뿔라니까스,3박)->'산티아고'(와이너리,발파라이소,1박)->아르헨티나'부에노스 아이레스'

(14,12,27밤,도착..시내투어.3박)->'우수아이아'(비글해협.등대.새해맞이.2박)->'칼라파테'(모레노,토레스 델 파이네(칠레.1박).

피츠로이,5박)->'부에노스 아이레스'(휴식과 시내.2박)->'이과수'(폭포.2박)->브라질'이과수'(15,01,10,도착.무박)->

'리오 데 자네이로'(예수상,빵산,코파카바나,3박)->'빠라찌'(휴식,2박)->'상파울로'(15,01,15)공항 거쳐,,,

미국 디트로이트 공항 거쳐 2014,01,17 오후 7시 반에 인천 도착..

12월12일..

오늘은 "페루의 미스테리"라고 하는 '나스카라인'을 보러 가는 날이다..

어제밤 너무 일찍자서 잠이 일찍 깨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일출과 야경이 궁금하여
카메라와 삼각대를 가지고 모래언덕으로 힘들게 올라 갔지만 야경사진만..
일출은 해가 안보인다..

6시에 간단아침으로 쥬스.커피.빵.계란후라이..과식이다...그런데 남들이 먹으니 안 먹으면 손해 같다.^^

그리고 6;50에 대기하고 있는 미니버스를 타고 Nasca를 향하여 차는 남쪽으로 간다..약2시간이 소요된단다...

나즈카 지상화는 페루 남해안 나스카강 지류의 '인헤니오' 강과 '팔파' 강 연변에 있다

한참을 달려 가는데 사방은 온통 황량한 모래산 뿐이고..

사방으로 끝이 안보이는 이 곳에.. 서있는것은 길가의 전봇대고...움직이는것은 자동차 뿐이다.
그리고 곧게 뻗은 길만이 자신이 이 사막의 주인인양 뽐내고 있다..

나즈카 가는 길의 풍경...이렇게 아주 가끔씩 농경지와 마을이 있다..

2시간 조금 더 걸려 경비행기 타는 공항에 도착하여 여권제시하고 몸무게 재고 공항세 25솔 내고 한참 기다리면서

비디오로 나즈카문명에 대한 공부도 하고 나즈카라인의 생성모습, 이유, 의미등을 보여준다..

오래 기다리지 않아서 차례가 되어 경비행기 타고 약 20 분간 약간의 곡예운전도 하면서

나눠준 종이에 있는 그림들을 좌측으로 한번, 그리고 우측으로 한번 보여준다..

경비행기 공항...활주로도 짧다..

그림에 있는 숫자 순서대로 비행하면서 좌로 한번, 그리고 우측으로 한번 이렇게 설명과 함께

나즈카라인을 보여준다..

나스카 라인은 연 평균 몇십㎜의 강수량을 가진 극도로 건조한 사막 기후에 의해 손상되지 않고 남아 있는 선들이다.

이 선들은 기원전 2세기부터 6세기에 걸쳐 그려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려진 지상화는 인간 또는 동식물 그림이 70개 이상, 기하학적 도형이 700개 정도 된다고 한다.

그 선들의 표면은 산화된 철을 함유한 흑갈색의 작은 자갈을 걷어 올리고 황색 모래가 드러나도록 한 것으로

하늘 위에서만 볼 수 있다.

매 2년마다 30분 정도의 비와 강한 바람이 많은 모래를 가져와 선이 흐려지긴 하지만 결코 파묻히지 않는다고 한다.

나스카 라인의 생성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야외에 만든 천문학 달력이었다는 설, 외계인이 착륙했던 흔적이라는 설,

고대의 목초지 경계선이었다는 설, 직물 패턴을 크게 그린 것이라는 설,

무속적인 환상을 볼 수 있게 촉진시키는 역할이었다는 설 등이다.

하지만 어떤 설도 확실하지는 않다.

나스카라인은 지상 300m 이상은 올라가야 전체 윤곽이 보인다고 한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이럴때 쓰는 말이다.

나스카라인의 형태가 무엇이 있는지 미리 공부하지 않으면 하늘에서 내려다 봐도 뭐가 뭔지 알 수 없다.

Whale 범고래..

도형1..

도형2..

도형3..

하늘에서 내려다 보이는 건 비단 나스카라인 뿐만이 아니라

인헤니오강의 범람의 흔적들도 보인다.....

Austronaut 우주인..이 그림이 논란이 많단다..우주인인지 아닌지..

Monkey 원숭이..

Dog 개..

Humming Bird 벌새..

Parrot 앵무새와 See Plant(식물?? 뭔말인지 모르겠다..)아시는 분 댓글..부탁합니다....

그런데 앵무새 라고는 하지만 어떻게 보는건지 아리송~~하다..

사막을 가로지르는 포장도로...하긴 이 길을 닦는 과정에서 지상화가 발견 되었단다..

Condor 콘도르..

Spider 거미..

Hands 손(좌측)과 Tree나무(오른쪽)..

Parrot 앵무새..

Alcatraz.  스페인어로 '펠리칸'이라는 뜻...

이건 뭔지...자료에 안보인다..

모처럼 농사짓는 푸른 들판을 본다..

이곳 나즈카에 예전에 나름 문명이 있었고 그 유적은 리마의 박물관에 있다...

중국의 서부 천산산맥 근처의 "투루판"이라는 지역은 세계적인 건포도 생산지 이다...

그곳에는 "카레즈"라고 하는 예전 중국인 들이 지하에 건설한 지하수로가 있어 그 물로 멀리 있는 곳까지 농사가 가능했던 것인데

그 지하수는 천선선맥의 눈이 녹아 지하로 스며 들었다가 만들어진 수맥을 이용한이다..

이곳에도 안데스의 눈녹은 물이 지하로 스며들었다가 '지하수로' 시설이 있어서 예전부터 농사를 짓고 문명이 발전했던 것이다..

어제 리마에서 이까에 올때 포도농사 짓는 것처럼 물손실이 거의 없이 물을 아끼면서 농사를 지었던 것이다..

이렇게 두명이 타서 한사람은 조종하고 또 다른 한사람은 나즈카라인 설명과 조종사에게 비행 방향을 지시한다...

그리고 멀미를 하는 사람에게 알콜솜을 코에 대고 들이 마시게 하니 금방 멀미가 없어진다고 한다...

예정된 13개의 지상그림을 모두 보여주곤 다시 공항으로..좋았다..

높이 20m의 나스카라인 전망대..

나스카라인을 연구하던 '마리아 라이헤' 여사가 세운 관찰 망루라고 한다..

다 보고 돌아오는 길..

돌아오는 길가 과일가게에서 커다란 수박을 12.5솔(약5천원)에 2통을 사서 8명이 먹었다..

배부르다..그리고 다시 숙소로..

점심은 누룽지를 끓여 먹었는데 너무 많았는지 배부르다..
방앞의 작은 수영장이 비었길래 수영복을 입고..시원하고 좋다..

사막을 바라보고 차갑지도 않고 딱 좋은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맛....그리고 멋...좋다..
잠시후에 캔백주와 바나나를 사서 먹으나 더좋다..

잠시후에 피스코투어 다녀온 사람들과 어울려 술과 대화..

함께 여행한지 며칠만에 엄청 친해진 느낌이고 사람들도 모두 좋아보인다.
저녁은 간단히 샐러드를 사먹었다..

또 피곤함이 몰려와 일찍 자서 밤1시에 잠이 깨어 밖이 궁금하여 나갔더니 보기에 좋아서

다시 들어와 카메라들고 나가서 야경촬영..
야경.반영.별.배.사막능선..좋다..

나즈카라인 투어비 금액 : US $110(121,000원) + 공항세 25솔(한화 약40,000원)

내일은 새들의 낙원 이라는 "바예스타섬" 투어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