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urice Joseph Ravel "Bolero"

 
Berlin Phiharmony Ochestra Herbert von Karajan


볼레로(Bolero)는 라벨이 전위적인 무용가인 이다 루빈스타인(Ida Rubinstein)으로부터 
스페인 풍의 무용에 쓸 음악을 위촉받고, 1928년 10월에 완성했다. 
같은 11월 28일, 파리의 오페라 극장에서 루빈스타인 발레단에 의해 
초연된 이 곡은 스페인 무곡이지만 리듬이나 템포가 본래의 볼레로와는 다르다. 
3개의 색소폰이 사용되어 진기한 편성을 보이는데, 
작은 북, 비올라, 첼로의 피치카토로 독특한 리듬을 새긴 후 
C 장조의 밝고 쾌활한 주제가 이 리듬을 타고 들려온다. 
이 주제는 두 도막 형식으로 악기를 바꾸면서 반복되고, 
이 주제에 응답하는 듯한 형태로 또 하나의 주제가 연주된다. 
즉 이 곡은 하나의 흐름결꼴과 두 개의 주제를 반복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며, 
가장 작은 소리에서 가장 큰 소리로 변화하는 
'크레센도'(cresendo)만 사용되는 특이한 작품이다.
한 조의 주제가 이후는 동일한 리듬을 따르면서 조바꿈도 변주도 되지 않고 
단지 악기 편성을 바꾸면서 8번 느리게 고조되고 반복된다. 
전반부는 한결같은 유니즌(unison)으로 화성을 사용하지 않지만, 
절묘한 관현악법으로 지루함으로 느낄 수 없는 곡이다. 
악곡은 그대로 진행되고 끝 두 마디에 이르러 
최초로 조바꿈이 일어나 클라이맥스로 끝난다.
전체 구성은 
제1부(제1-75마디): 주제-제1변주, 
제2부(제75마디-147마디):제2변주-제3변주, 
제3부(제147-219마디):제4변주-제5변주, 
제4부(제219마디-291마디):제6변주-제7변주 및 
제5부(제291마디-340마디):제8변주로 이루어진다.
미국 여행에서 돌아온 라벨은 파리의 뮤직 홀에서 유행하던 
통속적인 스페인-아라비아풍의 댄스곡에서 착상을 하였다고 한다. 
라벨은 이 곡에서 단 하나의 테마를 사용하여 이를 조금도 전개시키지 않고
리듬도 변화시키지 않고 임시 다른 악구도 삽입하지 않으면서, 
전곡을 통해 같은 테마를 되풀이하면서도 조금도 청중을 지루하게 하지 않는 효과를 내고 있다. 
그는 특수한 악기 편성으로서 이 테마에 여러 가지 색채를 주어 이 난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볼레로는 스페인의 무곡으로 1780년경 당시의 유명한 무용가 
돈 세바스챤 세레소가 고안한 춤으로, 
악센트가 강한 3박자를 사용하여 현악기와 캐스터네츠의 반주로 
연애의 흥분을 상상시키는 몸짓으로 보통 한 쌍의 남녀가 추는 것인데, 
남자가 여자보다 더욱 정열적으로, 또한 정감이 풍부하게 추게 되어 있다.
라벨(Ravel)의 '볼레로(Bolero)'는 인간이 만든 사랑에 관한 최고의 음악이다. 
이 영원한 사랑의 명곡은 특유의 반복 리듬과 이국 풍의 서정적인 멜로디가 
묘하게 사람을 끌어당긴다. 
단 0.1mm의 틈도 허락치 않을 정도로 서로를 밀착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다.

 

 

+ Recent posts